그린 뉴딜정책
[Green New Deal Policy]그린 뉴딜은 '그린(green)'과 '뉴딜(New Deal, 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이 1930년대 대공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추진한 일련의 경제정책)'의 합성어로, 기후변화 대응·에너지 전환 등 환경에 대한 투자를 통해 경기부양과 고용 촉진을 끌어내는 정책을 말한다.
그린 뉴딜은 기존 경제·산업 시스템을 저탄소 경제구조로 전환시키는 대변혁을 지향하며, 기후위기와 환경문제에 대한 대응을 핵심으로 한다.
이 개념은 2007년 토머스 프리드먼의 저서 「그린코드(Code Green)」에서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사용되었다. 프리드먼은 미국이 기후위기를 극복하면서도 국제적 주도권을 유지하기 위해 정부 주도의 '녹색 버전 뉴딜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의 주장은 청정 에너지 신산업을 육성해 에너지 산업의 구조를 재편함으로써 기후변화를 억제하고, 기존 화석연료 기반의 국제 질서를 대체하는 새로운 질서를 창출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후 그린 뉴딜에 대한 논의는 영국과 미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본격화되었다.
2008년 영국에서는 정부 투자와 저탄소 인프라 구축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녹색 일자리를 창출하는 내용을 담은 '그린뉴딜' 보고서가 발표되었다.
미국에서는 오바마 전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그린 뉴딜을 제시했고, 그의 재임 기간 동안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가 주요 정책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UN환경계획에서도 지속가능한 성장 전략으로서 그린 뉴딜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
고용유지지원금[雇用維持支援金]
경영난에 처한 기업이 해고대신 근로시간 감축, 유급 휴직 등을 통해 직원에게 수당을 지급하...
-
그린스펀 풋, 버냉키 콜
전 FRB의장이었던 앨런 그린스펀 FRB의장은 1998년 발생한 롱텀캐피털매니지먼트(LTC...
-
국민행복기금
채무불이행자의 신용회복 지원 및 서민의 과다채무부담 완화를 목표로 하는 기금으로 2013년...
-
그린 그리드[Green Grid]
기업들의 IT 환경에서 중요한 데이터 센터의 전력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설립된 컨소시엄. 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