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본인 부담 건강보험료

 

소득 및 재산 정도에 따라 매달 납부하는 건강보험료 중 본인이 납부하는 금액. 근로자 본인이 50% 사업주가 나머지 절반을 부담한다.

직장 가입자는 월급명세서, 지역가입자의 경우 건강보험 납입 고지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상으로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 본인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면 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다. 건보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 '제도소개·건강보험안내·보험료·4대 사회보험료 계산'항목으로 들어가 '나의 건강보험료 확인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지역가입자는 소득, 재산, 자동차 등 부과요소를 입력 후 보험료를 확인하고, 직장가입자는 자신의 보수월액 또는 보수 외 소득 입력 후 보험료를 확인하면 된다.

2020년 4월 3일 정부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소득 하위 70%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기준으로'본인 부담 건강보험료'를 제시했다.

◆건강보험료가 기준으로 선정된 이유는?
긴급재난지원금은 재난상황에서 대상자의 생활수준을 합리적 반영하고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건강보험료는 ▲최신자료[직장가입자(100인 이상 사업장)의 전월 소득 반영]를 활용해서 대상자를 선정할 수 있고, ▲모든 국민(의료급여 수급자 등 일부를 제외한 전 국민의 97%)을 대상으로 작성되어 있는 자료로 별도 조사 없이 접수처에서 간단히 확인해서 대상자를 선정할 수 있으며 ▲국민들도 건강보험료 조회를 통해 자신의 수혜여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변동직불금

    쌀의 수확기 평균가격이 목표가격에 미달하는 경우에 쌀을 직접경작한 농가에 지급하는 보조금을...

  • 배터리 히터[battery heater]

    저온 조건에서 배터리가 안정적으로 작동하도록 가열하는 장치

  • 보험금[claim paid]

    보험계약이 만료되거나 피보험자가 보험사고를 당하였을 경우 보험자가보험수익자에게 지급하는 금...

  • 바링허우(80)세대

    중국 내 1980년대 이후 태어난 부유층 자녀들을 말한다. 이들은 중국에서 개혁 · 개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