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마켓
[bull market]증시에서 ‘황소(bull)’는 주식을 사는 쪽 혹은 상승장을 의미한다. 불 마켓(bull market)은 보통 장기간에 걸친 주가 상승이나 강세장을 뜻한다.
차트의 모양이 마치 황소가 뿔을 사용해 위로 치켜올리며 싸우는 형태를 보이기 때문에 상승을 원하는 매수자가 많다는 의미도 내포돼 있다.
불 마켓은 부동산 시장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집값이 가파르게 오르는 것을 이야기할 때 이에 빗대 말한다.
현재 주식이나 부동산을 볼 때 전반적으로 불 마켓의 형태를 보이고 있다. 이렇게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 시기에는 더욱 조심스럽게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
또 불 마켓에 대해서는 18세기 초 보스턴의 한 가죽 시장에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다. 당시 상인들이 곰 가죽을 미리 팔기로 계약한 뒤 싼값에 곰 가죽을 사 비싸게 상대방에게 넘기는 방식으로 짭짤한 이득을 챙겼다는 것이다.
반대 의미로는 하락장을 의미하는 베어 마켓(bear market)이 있다. 부진한 약세장을 행동이 느린 곰에 비유한 용어다.
황소가 싸우는 모습과 반대로 곰은 앞발로 내리치며 싸우는 형태를 보이기 때문에 하락을 원하는 매도자를 뜻하기도 한다.
관련어
- 반의어베어마켓
-
비거주자[non-resident]
6개월 미만 국내에 체류한 외국인이나 재외 동포 등을 말한다. 국내에서 영업 활동을 하고 ...
-
분권화[decentralization]
조직의 몇 개 지역에서 행해지는 본질적인 의사결정과 정책공식화.이의 목적은 의사결정의 결과...
-
부동산 중개수수료
공인중개사나 중개인에게 지불하는 수수료다.
-
비즈니스 서비스 제공업체[Business Service Provider]
비즈니스 서비스 제공업체(Business Service Provider)란 응용 소프트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