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기가프레싱 공법

[Giga presssing, giga casting]

알루미늄을 녹여 틀에 부은 후 대형 프레스(기가프레스)로 높은 압력을 가해 자동차 차체를 찍어내는 초대형 다이 캐스팅 공법.
"기가캐스팅" 공법이라고도 한다.

기가프레스 공법을 도입하면 수십여 개의 패널을 용접해 차체를 만드는 기존 방식에 비해 비용과 제조 시간이 크게 줄어든다.
기존 용접의 경우 틈새가 발생하기 때문에 접착/실링, 코팅, 도장, 방청을 해야 하는데 이로 인해 단차이유가 발생할 수 있고 무게가 늘어난다.
기가프레스로 정교하게 생산된 차체는 단차 이유가 없고 더 가볍고 튼튼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하지만 기가프레스 기술로 만들어진 일체형 섀시는 외부 충격으로 일부만 손상돼도 전체를 교환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 미국의 테슬라가 처음 도입했다.
테슬라는 지난 2020년부터 기가프레스는 미국 캘리포니아 공장에 적용해 생산성과 수익성이 높였다.
테슬라는 중국 상하이 기가팩토리에 이어 2022년 독일 베를린과 미국 텍사스에서도 기가팩토리 가동을 시작했다. 테슬라는 2022년말까지 연간 200만대 생산체제를 갖출 전망이다.

폭스바겐, 볼보의 경우 2025년을 목표로 기가프레스 생산 방식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기가프레스 생산장비는 6000-9000톤급 압력을 갖는 대형장비로 이것을 만들 수 있는 업체는 테슬라와 협업하고 있는 이탈리아 캐스팅업체 IDRA와 중국의 LK Machinery 밖에 없다.

관련어

  • 고정환율제도[fixed exchange rate]

    정부가 환율을 일정 범위 내로 고정시킴으로써 환율 안정을 도모하는 제도. 이와 상대되는 개...

  • 기세[quote, quotation]

    증권시장에서 매매계약이 성립되지 않았을 때의 호가를 말한다. 매도호가의 경우에는 바로 전의...

  • 글루코오스[glucose]

    포도당을 형성하는 당분의 일종. 탄수화물 대사의 중심 화합물로 산소가 없는 상태에서 에탄올...

  • 그린 르네상스[green renaissance]

    그린 르네상스란 인류가 잃어버린 녹색(환경) 정서를 되찾아 녹색문맹에서 깨어나자는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