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선구매 후지불

[Buy Now Pay Later, BNPL]

미국에서 소비자 대신 결제업체(BNPL)가 먼저 물건 값을 가맹점에 지불하고 소비자는 결제 업체에 분할 납부하게 해주는 후불결제 서비스, 소비자의 신용등급과 관계 없이 이용할 수 있고, 분할 납부 수수료가 없다는 점에서 신용카드와 다르다. BNPL 업체들은 가맹점에서 수수료를 받는다.

신종 코로나 사태 이후 주머니 사정이 어려워진 MZ세대에게 (1980-2000년대 출생)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의 신용카드 할부서비스와 비슷하다. 신용카드 가맹 수수료가 2~3%라면 BNPL 업체들이 받는 수수료는 5~6%로 높다.
신용카드로 구매할 때 3개월 할부를 선택한다면 향후 세달 동안 원금의 3분의1과 할부 이자를 카드사에 내면 된다. 카드사가 이 돈을 가맹점에 전달하는 구조다.

하지만 미국은 전통적으로 할부 개념이 없다. 대신 ‘리볼빙’을 이용한다. 1000달러짜리 물건을 샀는데 수중에 300달러밖에 없다면, 이번달엔 300달러만 내고 차액 납부를 다음으로 이월하는 개념이다. 연체 이자율은 당연히 붙는다.

BNPL은 할부에 더 가까운 개념이지만 구체적 결제 프로세스는 차이가 있다. 물건 구매가 이뤄지면 BNPL 업체가 가맹점에 구매금액을 일시불로 지급한다. 그리고 나서 소비자한테 돈을 일정 기간 나눠 받는 구조다.

미국에선 BNPL 붐이 불고 있다. 페이팔과 카드사도 BNPL에 뛰어들었다. BNPL 서비스는 개인 신용도와 상관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카드를 발급받지 못하는 Z세대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BNPL 시장이 2025년까지 현재의 10~15배 수준인 1조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2021년 블록(옛 스퀘어)이 호주 애프터페이를 290억달러(약 34조원)에 사들였고, 페이팔이 일본 페이디를 27억달러(약 3조원)에 인수했다. 애플은 골드만삭스와 함께 '애플 페이 레이터' 출시를 앞두고 있다. 앞서 BNPL 시장에 공격적으로 진입한 기업 스웨덴 클라르나는 17개국에 진출한 상태다.

<국내 업체 움직임은?>
2022년 2월현재 국내 후불결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은 네이버파이낸셜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은 2021년부터 월 30만원 한도의 후불결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네이버페이 결제 쇼핑 이력 등 비금융 데이터와 정보기술(IT)을 통한 대안신용평가시스템(Alternative Credit Scoring System, ACSS)를 활용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달 금융위원회로부터 후불결제 서비스 기간 2년 연장을 승인받은 만큼, 향후 고객 수요에 따라 후불결제 서비스 대상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페이는 2022년 초 월 15만원 한도의 후불결제 서비스를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도입했다. 그간 카카오페이는 버스·지하철·택시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선불 충전형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을 제공해왔다. 카카오페이가 보유 중인 금융 정보와 비금융 정보를 결합한 대안신용평가시스템(ACSS)을 활용해 소비자의 후불결제 한도를 산정한다. 향후 소비자 동향 분석 및 안정성 검증 과정을 거쳐 서비스 대상을 확대한다. 교통카드로 후불결제 시장에 진입한 카카오페이가 추후 네이버파이낸셜처럼 서비스 제공 영역을 소액결제 시장 전체로 확대할 것이란 게 업계 중론이다.


해외시장과 국내시장의 후불결제 서비스에는 차이가 있다. 해외시장에서는 수익성 창출을 목표로 BNPL를 주력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시장에서는 수익성보다는 '락인(lock-in)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자사 플랫폼에 계속 머무르도록 하는 방안으로 후불결제 서비스가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해외와 달리 국내시장에서 후불결제 한도액이 월 30만원 수준으로 책정돼 있고, 분할 납부 기능이 제한된 데 따른 것이다.

  • 생각주간[Think Week]

    1년에 한 두 차례 1주일 동안 일상적인 일에서 벗어나 한가지 아이디어에 집중하는 것을 말...

  • 시장접근[market access]

    외국제품이나 서비스 및 이의 공급자가 국내시장에서 국내제품 및 제품공급자와 동등한 대우를 ...

  • 사회적책임에 관한 국제표준[Guidance on Social Responsibility]

    기업, NGO, 정부 등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조직이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도록 ...

  • 세계중성자산란학술대회[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utron Scattering, ICNS]

    전 세계 중성자 연구자와 활용 기업 및 기관 관계자가 4년마다 모여 개최하는 중성자 과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