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지카 바이러스

[Zika virus]

신생아의 소두증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바이러스. 1947년 우간다 지카(Zika) 숲에 사는 붉은털 원숭이에서 바이러스가 최초로 확인되었고, 인체감염사례는 1952년 우간다와 탄자니아에서 처음 보고되었다.

*매개체
이집트 숲모기(Aedes aegypt)가 주된 매개체 이나 뎅기열 등의 전염병을 매개하는 아시아산 흰줄숲모기도(Aedes albopictus)도 전파가 가능하다.
수혈로 인해 감염된 사례는 아직까지 없지만 가능성은 높으며 성 접촉을 통해 바이러스가 전염된 사례는 있으며, 감염회복 후 2달까지 정액에서 바이러스가 확인되고 있다.

*증상
감염된 모기에 물리면 3~7일이 지나 증상이 시작되며 최대 잠복기는 2주이다.
주요 증상으로는 발열, 발진, 관절통, 눈 충혈이 있다면 감염을 의심해야 한다. 근육통, 두통, 안구통, 구토도 나타날 수 있다.

임신한 여성이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두뇌가 성장하지 못하는 소두증에 걸린 아이가 태어날 가능성이 있다.
소두증 상태에서는 정신지체가 되거나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 까지 한다.

*대처법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되더라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환자가 80% 정도이다. 증상은 대부분 가벼운 편이라고 한다. 휴식을 충분히 취하면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완치 후 최소 1개월 동안은 헌혈하지 말아야 한다.

임신부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질병관리본부는 지카 바이러스가 나타난 국가로의 여행을 미뤄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지카 바이러스 발생국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www.kdc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임신 중에 지카 바이러스 발생 국가에 다녀온 경우 여행에 돌아와서 2주 이내 발열, 발진, 관절염, 눈 충혈 등 지카 바이러스 의심 증상이 있으면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진료를 받을 때는 여행을 다녀왔다는 것을 의료진에게 꼭 알려야 한다. 태아에게 영향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산부인과에서 산전 진찰을 받아야 한다.

*확산
2015년 이전에는 아프리카, 동남아, 태평양 섬지역에서 발생된 사례가 있다. 2015년 이후 5월 브라질에서 첫 보고된 이후 점차 유행지역이 확산되고 있다. 2016년 4월26일현재 최근 2개월간 중남미 33개국, 오세아니아 8개국 아시아2개국 아프리카 각 1개국 등 총 44개국에서 지카바이러스 감염환자가 발생했다.

한국에서는 2016년 3월22일 첫 확진 환자가 발생했고 4월 27일 두번째 감염자가 발견되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집트 숲모기를 매개체로 감염되는 이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 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하기도 했다.


지카바이러스 감염지역(2016년 4월26일기준)

*중남미 (33개국)
-유행국가(26)
가이아나, 과들루프, 과테말라, 니카라과, 네덜란드령 퀴라소, 도미니카공화국, 마르티니크, 멕시코, 미국령 버진아일랜드, 바베이도스, 베네수엘라, 볼리비아, 브라질, 수리남, 아이티,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코스타리카, 콜롬비아, 트리니다드 토바고, 파나마, 푸에르토리코, 프랑스령 기아나, 프랑스령 생마르탱, 네덜란드령 아루바
-산발적 발생(7)
네덜란드령 신트마르텐, 도미니카, 자메이카, 쿠바, 세인트루시아, 벨리즈, 네덜란드령 보네르
*오세아니아 (8)
-유행국가
마셜제도, 미국령 사모아, 사모아, 통가, 피지
-산발적발생
프랑스령 뉴칼레도니아, 코스라이제도, 파푸아뉴기니

*아시아 (2)
-유행국가(1)
베트남
-산발적발생(1)
필리핀

*아프리카 (1)
-유행국가(1)
카보베르데

  • 지방교육 재정교부금[地方敎育財政交付金, financial grants for local education]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은 지방자치단체의 교육행정 재원을 국가가 지원하기 위해 1971년 도입됐다...

  • 자동조기상환 평가일

    자동조기상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기초자산 가격(자동조기상환 평가가격)을 확정하는 날.3~...

  • 전시효과[demonstration effect]

    사람은 더 높은 소득층의 소비수준에 이끌려서 경제적 여유가 생기면 소비를 늘리는 경향이 있...

  • 재건축동의율

    주민들이 재건축을 결의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사항이다. "집합건물의 소유 및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