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스태그플레이션

[stagflation]

경기가 침체돼 수요가 감소함에도 오히려 물가가 오르는 현상. 일반적으로 성장률이 2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물가가 정부 관리목표 범위를 벗어났을 때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이라고 정의한다.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경기침체)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이다. 스태그플레이션보다 경기불황과 저성장 구도가 더 장기적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슬럼프플레이션(slumpflation)이라고 한다.

필립스 곡선에 따르면 총 수요가 증가하면 실업자가 줄고 물가가 상승한다.

하지만 1970년대 주요 선진국에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이전소득의 증대, 임금의 하방경직화 등으로 물가는 오히려 올라가는 새로운 현상이 나타났다. 1973년 말 1차 오일쇼크때 아랍 산유국에 의한 원유공급제한조치를 계기로 심화된 에너지 위기 때 이같은 경향이 두드러 졌다. 그때까지는 인플레이션과 실업은 필립스곡선에서 나타나듯 트레이드오프 (trade-off)관계에 있었다. 즉 어느 정도의 인플레이션을 감수하기만 하면 실업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해 왔던 것이다.

1974년 1월 국제 유가는 배럴당 11.65달러로 4개월 만에 네 배 가까이 폭등했다. 이스라엘과 전쟁을 치르던 아랍 국가들이 석유 자원을 무기 삼아 생산을 줄이고 가격을 올리면서다. 1차 오일쇼크다. 그해 미국 경제성장률은 0.5% 떨어져 역성장했다. 물가는 11.05% 급등했다.

화폐 가치가 떨어지고 상품 가격이 올라 물가는 고공행진을 이어갔지만 생산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경제가 급속도로 위축됐다. 오일쇼크발(發) 스태그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상승)은 유럽 일본 등 세계를 강타했다.

  • 성격차지수[Gender Gap Index, GCI]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에서 개발, 매년 발표하는 지표로, 성별...

  • 식물품종보호제도

    종자산업법''에 따라 유·무성 관계없이 식물의 신품종을 보호하는 제도. 신규성, 구별성, ...

  • 셀프산업

    소비자가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만들거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경제효과를 거두는 비즈니...

  • 산업용 로봇[industrial robot]

    공장 등에서 생산성 향상이나 노동력 절감을 위해 사용하는 로봇으로 1세대 로봇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