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대환대출 플랫폼

 

대환대출 플랫폼은 제1·2금융권 등 대출상품을 모바일 앱으로 비교해 갈아탈 수 있는 서비스다. 금융위원회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2023년 5월 중 운영 개시를 목표로 대출이동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비대면으로 기존 대출금을 상환하고 신규 대출을 해주는 금융결제원의 대출 이동 시스템과 각 금융회사 대출상품을 한 번에 비교해주는 핀테크사의 대출 비교 플랫폼을 합친 형태다.

지금까지는 대환대출 때 고객이 직접 영업점을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대환대출 플랫폼이 가동되면 은행, 저축은행, 카드·캐피탈사로부터 대출을 받은 소비자가 보다 손쉽게 유리한 조건의 상품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대환대출의 모든 절차가 온라인·원스톱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소비자와 금융회사의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고 대환대출 시장 참여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위원회는 대환대출 시장 참여자와 정보제공도 확대하기로 했다. 

대출비교 플랫폼 등 대환대출 시장의 참여자를 확대하고 금융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대출정보를 충분히 제공한다.

금융회사가 대환대출 상품 공급자(대출시장) 외에도 대출비교 서비스 제공자(대출비교시장)로서 대환대출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금융소비자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확한 기존대출 정보(각종 수수료 등)를 대출비교 단계(플랫폼)에서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대북전단 금지법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정부의 승인 없이 북한을 향해△확성기 방송 △현수막 게시 △전단·USB...

  • 다크웹[dark web]

    일반적인 인터넷 브라우저로는 접속할 수 없는 암호화된 인터넷망으로 "인터넷 지하세계"로 불...

  • 도핑[doping]

    운동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근육강화제, 심장 흥분제 등의 약물을 사용하는 행위. 이때 사용...

  • 도지코인[dodge coin]

    2013년 소프트웨어 개발자 빌리 마커스(Billy Markus)와 잭슨 팔머(Jack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