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원숭이두창

[monkeypox]

1958년 아프리카 원숭이에서 처음 발견된 인수 공통감염병. 코로나 19와 동급인 2급 감영병이다.

증상은 두창과 유사한데 감염되면 수두와 같은 발진이 손과 얼굴에 나타나며 발열, 근육통, 임파선염, 오한, 피로감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치사율은 변종에 따라 1~10% 수준이다.

원숭이두창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천연두 원인인 두창바이러스(variola virus)와 비슷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숭이두창은 2급 감염병으로, 확진자는 입원 격리 치료를 받는다. 피부 병변의 딱지가 떨어지는 등 감염력이 상실할 때까지 격리되며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은 접촉·노출 정도에 따라 최장 21일간 격리한다.

감염은 주로 성관계 등 밀접한 신체 접촉을 통해 이뤄진다. 감염자가 이용한 옷이나 침구·수건을 만지거나 감염자의 기침 등을 통해 전염될 수도 있다.

2022년 7월 23일 세계보건기구(WHO)가 원숭이두창 감염 사태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언했다. PHEIC 선언은 공중 보건에 대한 국제적인 공조 체제를 갖추는 ‘신호탄’으로, WHO가 중심이 돼 각국은 백신과 치료제 등 자원을 공유하고 연구와 방역 조치에 자금을 투입하게 된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가 파악한 전 세계 원숭이두창 환자 수는 2022년 7월 20일 기준 72개국 1만5800명이다. 국내 원숭이두창은 첫 환자가 6월 22일 확진된 지 보름 만인 이달 7일 격리 해제돼 퇴원했고, 이후 추가 확진자는 나오지 않았다.

한국 질병관리청은 WHO의 PHEIC 선언과 관련해 다음주 위기상황 평가회의를 열어 조치사항을 점검할 예정이다. 정부는 다부처 협력체계 및 전국 시·도 방역대책반을 통한 비상방역체계를 유지하고, 원숭이두창 24시간 종합상황실 및 즉각대응팀을 운영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원숭이두창 빈발국인 영국과 독일, 프랑스 등 5개국 입국자를 대상으로 발열 감시 기준을 강화하고 치료제인 테코비리마트를 504명분 도입했다.

  • 액화천연가스 운반선[LNG transport ship]

    LNG 운반선은 저장탱크의 구조에 따라 모스 형(Moss type)과 멤브레인 형(memb...

  • 외국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FDI]

    외국인이 경영참여 등을 통해 국내 기업과 지속적인 경제관계를 수립하기 위해 하는 투자를 말...

  • 앨버말[Albemarle]

    미국의 리튬 업체로 2021년 세계 리튬 수요량의 약 35%를 차지해 세계 1위의 자리를 ...

  • 유전자자리[gene locus]

    유전자가 염색체 상에 차지하는 위치. 즉, 염색체에서 유전자가 있는 자리를 의미함. 유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