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치파겟돈

[chipageddon]

2020년 크리스마스 직전부터 자동차 업계가 반도체 공급이 달리면서 산업계와 증권시장이 타격을 받는 현상을 아마겟돈에 빗대어 부르는 말이다. 치파겟돈은 자동차, 전자제품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신형 차량에는 보통 100개 이상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장착하는데, 2020년 3분기 부터 코로나19의 영향에서 벗어나 산업 각분야에서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면서 그 여파로 자동차 업계도 반도체 수급에 어려움을 겪게 됐다.

이로 인해 신차 출고가 미뤄 지면서 2021년 6월경 국내외 모두에서 최악의 출고 대란이 발생하고 있다.
현대 기아차의 경우 소비자들이 차량을 주문해도 고객들이 차량을 주문해도 차량을 인도받을 때까지의 출고 대기 기간이 평균 3개월로, 5월에 비해 1개월 가량 대기 기간이 늘었다.

반도체 부족 현상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트렌드에도 충격을 주고 있다. 미국 태양광 업체 솔라에지테크놀로지스는 2021년 연초 이후 주가가 줄곧 하락하고 있다. 4월 이후 6월 12일(현지시간 기준)까지만 27.55% 내렸다. 같은 업종의 인페이즈에너지 역시 4월 이후 주가가 27.74% 하락했다. 태양에너지를 전력으로 전환하는 장치에 반도체가 대량 쓰이기 때문이다. 이 반도체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할 것이란 우려가 커진 까닭이다.

글로벌 정보기술(IT) 자문기관 포레스터는 반도체 부족 현상이 2023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글렌 오도넬 포레스터 부사장은 “수요는 여전히 높고 공급은 제한될 것이기 때문에 반도체 부족 현상은 2022년을 거쳐 2023년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초굴곡특성 광섬유[Ultra Bend Insensitive Fiber, U-BIF]

    광섬유는 일정 수준의 굴곡반경 이하로 구부리면 전송신호의 손실이 급격히 증가하는 단점이 있...

  • 차입금의존도

    총자본중 외부에서 조달한 차입금이 차지하는 비중을 말한다. 차입금의존도가 높을수록 금융비용...

  • 최소부과원칙

    덤핑으로 실제 피해를 입은 액수에 한해 덤핑관세를 부과하는 것

  • 차이메리카[Chimerica]

    미국의 역사학자 니얼 퍼거슨 (Niall Ferguson) 하버드대학 교수가 2007년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