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NEW

경제용어사전

혼류생산

 

한 생산라인에서 1~2종의 차량을 제조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5~10종의 차량을 한 곳에서 조립하는 생산체제.

일본 도요타자동차에서 1953년 처음 도입한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TPS;Toyota Productivity System)'의 하나이다.

생산성을 높이고 다품종 소량생산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다.

2021년 3월 5일 현대자동차가 다차종 생산 시스템을 울산공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혀 관심을 끌고 있다.

현대차는 5일 개최된 다차종 생산 시스템 도입 관련 설명회에서 한 생산라인에서 여러 종류의 차를 만들 수 있도록 부품 공급 방식을 바꾸겠다고 설명했다. 지금은 컨베이어벨트 뒤쪽에 조립할 부품을 쌓아놓고 하나씩 가져다가 작업하고 있다. 이 방식으로는 한 라인에서 1~2개 차종밖에 제조할 수 없다. 차종마다 다른 부품이 들어가는데 공간 제약 때문에 여러 종류의 부품을 쌓아둘 수 없기 때문이다. 같은 차종이라도 차량 세부모델(트림)과 옵션에 따라 다른 부품을 쓰는 일이 많은데, 이 과정에서 엉뚱한 부품을 끼우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현대차가 준비하고 있는 새 생산 시스템은 차량 한 대에 들어가는 부품을 모두 실은 카트 모양의 물류대차가 차체와 함께 이동하는 방식이다. 공장 외부에 있는 부품창고에서 필요한 부품을 모아 하나의 물류대차에 싣고, 차량이 완성되면 물류대차도 함께 공장 밖으로 나간다. 부품을 쌓아둘 필요가 없어 내부 공간을 넓게 쓸 수 있고, 해당 차량에 필요한 부품을 미리 확인해 실어오기 때문에 잘못 조립할 가능성도 크게 낮아진다.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로 변경
한 라인에서 여러 차종의 차량을 생산하는 것도 가능하다. 조립해야 할 차량 모델이 바뀔 때마다 다른 부품을 물류대차에 실어오면 되기 때문이다. 한 라인에서 10종 이상의 차량을 제조할 수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자동차, 수소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와 고성능차 등 기존에 생산하지 않던 차량 수요가 늘고 있다”며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으로 시스템을 변경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2010년만 해도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14개 차종(파생모델 포함)을 만들었지만, 2020년엔 28종의 차량을 생산했다. 울산3공장에서 조립하는 차종도 2010년 4종에서 2020년 9종으로 늘었다.

혼류생산 체제가 도입되면 공장마다 일감 규모가 달라지는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현행 방식으론 인기있는 모델을 생산하는 공장은 월 4회씩 특근(주말근무)을 해야 하고 일감이 없는 공장의 경우 특근은커녕 휴업할 수도 있다. 공장마다 근무 강도와 임금 수준이 달라질 수밖에 없어 물량 확보를 놓고 공장별 노조가 갈등을 빚기도 했다. 새로운 생산 방식을 도입하면 인기 모델의 생산량 확대도 쉬워져 빠르게 바뀌는 시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노조, 이번엔 수용할까
현대차는 우선 울산3공장에 시범적으로 이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울산3공장은 아반떼와 베뉴, i30 등을 생산하고 있다. 이르면 내년 초부터 새 시스템을 활용한 생산에 들어가겠다는 목표다. 울산3공장에 우선 도입한 뒤 결과에 따라 현대차 및 기아의 국내 전 공장으로 확산될 가능성도 있다. 도요타와 폭스바겐, 제너럴모터스(GM), 포르쉐 등 글로벌 제조업체들은 이미 혼류생산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현대차도 브라질 미국 중국 등에 있는 공장에는 이 시스템을 도입했다.

현대차가 지금까지 울산공장에 이 시스템을 도입하지 못한 것은 노조의 반발에 막혀서다. 노조는 한 라인에서 여러 종류의 차를 생산하면 업무 강도가 높아지고, 인력 감축의 빌미가 될 수 있다며 반대해왔다.

하지만 2020년 초 새 집행부가 들어서고 같은해 4월 공장 간 물량 전환 등 생산 방식 변화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히는 등 수용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혼류생산 도입으로 물량이 없어 특정 공장 근로자들이 장기간 휴업하는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노조는 내부 논의를 거친 뒤 수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 한국형 레몬법

    신차 구입 후 1년(주행 거리 2만㎞) 이내에 중대한 하자로 2회(일반 하자는 3회) 이상...

  • 하이일드펀드[high yield fund]

    자산의 50% 이상을 신용등급이 BB+ 이하인 투기등급채권과 B+ 이하의 기업어음에 투자하...

  • 황금주[golden share]

    1주 이상의 소수지분으로 회사의 주요 의사결정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특...

  • 한국장기신용은행[Korea Long Term Credit Bank]

    민간자금에 의해 상업베이스의 중장기산업자금의 공급을 위해 1967년에 민간개발금융기관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