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마스크 의무화 지대

 

정부가 코로나19 방역 장기전에 대응하기 위한 방역 체계 도입의 일환으로 2020년 11월 7일부터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 다중이용시설.

△ 클럽·룸살롱, 단란주점, 감성주점, 콜라텍, 헌팅포차 등 유흥시설 등 △ 노래연습장 △ 실내 스탠딩공연장 △ 방문판매 등 직접판매홍보관 △ 식당·카페(일반음식점·휴게음식점·제과점영업)에서는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일반관리시설인 △ PC방 △ 결혼식장 △ 장례식장 △ 학원(교습소 포함) △ 직업훈련기관 △ 목욕장업 △ 공연장 △ 영화관 △ 놀이공원·워터파크 △ 오락실·멀티방 등 △ 실내체육시설 △ 이·미용업 △ 상점·마트·백화점 △ 독서실·스터디카페 등에서도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다.

마스크 착용 의무화 수칙을 어기면 오는 13일부터 업체 운영자·관리자에게는 300만원 이하, 이용자에게는 1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한편, 2021년 4월 12일 0시부터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가 시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상관없이 모든 실내 마스크 의무화가 실시된다. 적용되는 실내는 버스·택시·기차·선박·항공기 등의 운송수단 및 차량과 외부와 분리된 모든 건축물이다.

또한 실내 마스크 의무화 적용과 마찬가지로 실외에서도 마스크를 상시 착용해야 한다. 실외는 거리 2m 유지가 안될 경우 마스크를 항상 착용해야 한다. 집회, 공연, 행사 등 많은 이들이 모일 때에도 실내 마스크 의무화와 마찬가지로 상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만일 실내 마스크 의무화 시행에도 불구하고 마스크 미착용이 적발될 경우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또한 한 업소에서 동일인이 반복적으로 마스크 미착용할 경우 즉시 과태료가 부과될 예정이다.

  • 매출원가[cost of sales]

    매출원가는 매출을 실현하기 위한 생산이나 구매과정에서 발생된 재화와 용역의 소비액 및 기타...

  • 미세먼지 프리존

    미세먼지 오염이 심한 지역에서 어린이집·유치원·요양시설 등이 밀집된 지역중 노후 경유차 출...

  • 무액면주[no-par stock]

    기업정관 또는 주식증서에 명시된 액면 가치 없이 발행된 주식. 주식 금액의 최소한이 없고,...

  • 메타슈머[Metasumer]

    평범한 제품에 변화를 더해 새로운 제품으로 변화시키는 소비자를 말한다. 저가 간식 재료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