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메디치 효과

[Medici Effect]

서로 다른 지식이나 재능을 지닌 사람이 만나고 그에 따라 전혀 다른 분야의 것들이 서로 교차, 융합해 창조와 혁신의 빅뱅을 이루는 현상을 말한다.

서로 다른 수많은 생각들이 한곳에서 만나는 지점을 교차점(Intersection)이라고 하고 이 지점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을 메디치 효과라고 한다. 이는 다양한 영역과 상이한 문화, 그리고 다른 생각들이 함께 모이는 교차점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창출된다는 것이다.

중세 유럽 이탈리아의 메디치 가문이 음악ㆍ미술ㆍ철학 분야의 학자들을 후원함으로써 이성과 창의성의 회복을 가져왔고, 종국엔 유럽 전반에 문예부흥 시기(르네상스)를 태동시키는데 일조했다는데 착안해 2005년 컨설턴트인 프란스 요한슨(Frans Johansson)이 제창한 경영이론이자 책 제목이기도 하다.

메디치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단일 분야의 팀보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로 구성된 팀을 구성해야 한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연합군은 수학자·고전학자·언어학자·과학자 등 다양한 전문가들로 팀을 구성해 독일 해군의 이니그마(Enigma)라는 난공불락의 암호를 해독할 수 있었다.


반대로 여럿이 모여 팀을 이루었으나 혼자있을때보다 생산성이 떨어지는 현산은 링겔만 효과라고 한다.

관련어

  • 미국소매협회[National Retail Federation, NRF]

    1909년 설립된 업종 단체로 전 세계 45개국 9000여개 기업을 회원사로 두고 있다. ...

  • 메타볼로믹스[metabolomics]

    인간 대사체를 진단 분석해 숨어 있는 돌연변이를 찾아내는 학문.

  • 무기명 장기채권[bearer long-term bond]

    채권 구입자와 거래자의 실명확인이 면제되어 국세청 통보 대상에서 제외되고 자금출처 조사가 ...

  • 문화마케팅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하여 자사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표면적으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