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가르히
[oligarch]올리가르히(oligarch)’는 고대 그리스에 존재했던 소수자에 의한 정치 지배를 뜻하는 ‘올리가키’의 러시아어다. 현재는 러시아의 신흥 재벌들을 말한다.
올리가르히는 1991년 소련이 붕괴된 뒤 부와 권력을 얻은 신흥 재벌과 관료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이들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든든한 기반이기도 하다. 푸틴 대통령의 이너서클에 있는 인사나 오랜 동지 등 푸틴 대통령과의 관계에서 이익을 본 사람도 있기 때문이다. 또 구소련이 붕괴되는 과정에서 민영화된 자산을 축적해 혜택을 본 이들도 있다.
2022년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미국을 비롯한 국제 사회는 올리가르히에 주목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3월 1일(현지 시간) 국정 연설에서 올리가르히에 대한 강력한 수사 의지를 밝혔다. 이들이 사실상 푸틴 대통령의 후원 세력으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법무부는 러시아 재벌의 범죄를 쫓기 위해 전담 태스크포스를 구성했다. 프랑스 정부는 3월 3일 국영 석유 회사인 로스네프트의 이고르 세친 회장과 관련된 호화 요트를 남부 항구에서 압류하는 등 올리가르히를 향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올리가르히들을 향한 서방의 제재가 본격화되면서 이들은 몰수를 피하기 위해 호화로운 요트를 몰디브와 몬테네그로 등으로 옮기고 있다는 외신 보도도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