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람다 변이

[Lambda(λ) Variant]

2020년 8월 페루에서 최음 보고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2021년 7월 11일 현재 세계보건기구(WHO)가 람다 변이를 '우려 변이'에 지정하진 않았지만 치사율이 높고 백신 회피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2021년 4월부터 7월 9일까지 페루에서 발생한 전체 코로나19 확진자의 81%가 람다 변이 감염자로 확인된다. 2021년 7월 9일 기준 페루 내 누적 확진자는 207만4186명이다. 이중 사망자는 19만3909명에 달했다. 치명률이 9.3%에 달하는 셈이다.

현재 람다 변이는 이미 29개국에서 확산 중이다. WHO는 2021년 6월 보고서를 통해 람다 변이가 칠레, 에콰도르, 아르헨티나 등에서 대유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포브스는 영국공중보건국(PHE)를 인용해 람다 변이가 미국, 독일, 멕시코, 스페인, 이스라엘, 콜롬비아, 프랑스, 이집트, 스위스, 영국, 이탈리아, 브라질, 캐나다, 네덜란드, 아루바, 포르투갈, 덴마크, 체코, 터키, 호주, 퀴라소, 짐바브웨 등에서 보고됐다.

현재 WHO는 람다 변이를 '관심 변이'로 등록한 상태다. WHO가 람다 변이를 주시하는 이유는 전파력과 백신 저항이 더 높을 가능성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2021년 7월 1일 의학 논문 사전 공개 사이트 '메드아카이브'에는 "칠레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람다 변이가 백신의 중화 반응을 3.05배 감소 시켜 예방 효과를 떨어뜨린다는 결과가 나왔다"는 내용이 게재되기도 했다.

다만 아직까지 백신 회피 가능성을 섣불리 결론낼 수는 없다. WHO는 "전염성이나 심각도가 증가하거나 백신 등에 영향을 미칠 경우 우려 변이가 될 것"이라면서 "아직까지는 영향 관련 증거가 제한적이고 추가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 리모델링[remodeling]

    건축물의 노후화를 억제하거나 기능 향상 등을 위해 대수선하거나 일부 증축하는 행위를 말한다...

  • 리플[RIpple]

    리플은 본래 2009년에 코인이 아닌 간편송금을 목적으로 개발된 결제 프로토콜이다. 이후 ...

  • 레고식 생산방법

    장난감 블록인 레고처럼 부품을 규격화해 필요에 따라 뗐다 붙였다 할 수 있는 생산방식. 자...

  • 레버리지 ETF[leveraged ETF]

    선물과 옵션 등 의 투자에 파생상품과 차입을 이용하는 ETF를 말한다. ETF가 추종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