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액티브 ETF

[active ETF]

성장주를 적극적으로 공략해 패시브형 ETF보다 초과수익을 얻도록 설계된 ETF.

ETF는 정해진 지수의 구성 종목을 그대로 따라가도록 한 펀드로 거래소에 상장에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추종하는 인덱스를 따르도록 하는 ‘패시브’형이 기본이다.

액티브 ETF는 액티브펀드와 ETF 속성을 모두 갖춘 상품이다. 기초지수를 그대로 따라가는 패시브 ETF와 달리 펀드매니저가 투자 종목과 비중을 조정한다. 기초지수를 70%가량 추종하면서 나머지 30% 범위에서 펀드 매니저 재량으로 추가 수익을 올리도록 되어 있다.

액티브 ETF는 일반 펀드와 달리 매일 투자 종목이 공개돼 투명성이 보장되고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액티브 ETF는 대다수가 테마형에 집중돼 있는 만큼 ‘몰빵 투자’는 자제할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미국에서는 채권형 액티브 ETF가 먼저 출시됐고 이후 주식형 액티브 ETF도 등장했다. 2020년 미국 자산운용사인 아크인베스트먼트사는 성장주를 적극적으로 매매하는 `액티브 ETF'를 발매했으며 이들 중 일부는 100%가 넘는 수익률을 기록하면서 시장의 관심을 끌었다.

2022년 5월 현재 우리나라에도 채권형 액티브 ETF와 주식형 액티브 ETF가 존재한다.

  • 업사이징[upsizing]

    다운사이징(downsizing:감량경영) 열풍에 대한 반발로 도입되고 있는 증량 경영. 종...

  • 엄브렐라 펀드[umbrella fund]

    하나의 어미펀드아래 서로 다른 여러개의 하위펀드(Sub-Fund)가 모여 구성된 상품. 하...

  • 영업레버리지[degree of operating leverage, DOL]

    고정자산 등을 보유함으로써 고정영업비용을 부담하는 정도를 말한다. 영업레버리지는 영업이익의...

  • 앳킨슨지수[Atkinson index]

    사회 구성원의 주관적인 가치판단을 반영해 소득 분배의 불평등도를 관측하는 지수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