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코호트

[cohort]

오늘날의 소대나 중대처럼 고대 로마 군대의 세부 조직 단위를 일컫는 단어다. 이들은 함께 훈련하며 생활하고 전쟁하는 과정에서 높은 내부적 동질성을 갖는다.

사회학에서는 같은 시기를 살아가면서 특정한 사건을 함께 겪은 사람들의 집합을 코호트라 부른다. 하나의 코호트는 같은 시대의 역사적 사건들을 함께 겪고 공동의 문화를 향유하면서 비슷한 가치체계와 태도, 믿음을 공유하게 되므로, 소비자로서의 동질성 역시 높다고 봐 시장세분화 단위로 활용한다.

마케팅에서 종종 사용하는 시장세분화 방법 중 하나가 코호트 분석(cohort analysis)이다. 마케팅에서 코호트는 특정한 경험을 공유하는 소비자 세대를 말한다.
조지 매스닉 미국 하버드대 연구원 분류에 따르면 2차 세계대전 종전 후인 1945~1964년 태어난 소비자 그룹을 베이비부머라고 부르는데, 이들은 TV로 디즈니의 미키마우스와 도널드덕을 보며 자라난 세대로, 미국과 옛 소련의 냉전, 베트남 전쟁, 비틀스, 달 착륙 등의 경험을 공유한다. ‘X세대(Gen X)’는 1965~1984년 태어난 사람들로, 교육수준이 높고 개인의 자유, 인권, 관용 등의 가치를 중시하며 공산주의 붕괴, 동서독 통일 등의 경험을 공유한다. 1985~2004년 태어난 그룹은 ‘Y세대(Gen Y)’라고 하는데, 이들은 인터넷과 모바일,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연결성과 사회 참여의식이 매우 높은 세대로 ‘밀레니얼(millennials) 세대’ ‘위제너레이션(WE generation 또는 Gen WE)’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한편, 의학분야에서 코호트는 특정 질병 발생에 관여할 것으로 의심되는 특정 인구 집단을 일컫는 말로 사용된다.

코호트 격리는 감염 질환 등을 막기 위해 일정기간 동안 감염자가 발생한 의료기관을 통째로 봉쇄하는 조치를 말한다. 질병 발병환자 뿐만아니라 의료진 모두를 동일집단(코호트)으로 묶어 전원 격리해 확산위험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관련어

  • 코로나19 치료제 개발현황

    2021년 1월 25일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정식 허가를 받은 코로나19 치료제는 미국 ...

  • 크루거랜드[Krugerrand]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발행하는 금화. 보통의 화폐와 달리 액면표시가 없이 금의 함유량에 따...

  • 커피출레이션[capitulation]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 모든 희망을 버리고 주식을 매도하는 것. 급락장에서 투자자들의...

  • 콘크리트 소비자[Concrete Consumer]

    광고가 범람하면서 기업들의 마케팅에 무감각해진 소비자를 말한다. 외부 충격에도 반응이 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