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오늘의 경제용어

오미크론 변이

[Omicron variant]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코로나19 열세 번째 변이의 이름. 그리스 알파벳 순서에 따라 ‘뉴(Nu)’로 불릴 것으로 예상됐지만 WHO는 뉴(new)와 혼동을 피하고, 그다음 순서인 크시(Xi)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영어 철자와 같아 특정 지역을 연상시킬 수 있어 열다섯 번째인 오미크론으로 정했다.

스파이크 단백질 내부에 32개 돌연변이를 보유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로, 계통 분류체계는 B.1.1.529이다.
오미크론 변이는 스파이크 단백질 내부에 32개 돌연변이를 보유하고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표면에 튀어나온 돌연변이를 통해 숙주 세포로 침투하는데 오미크론 바이러스는 기존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돌연변이 16개의 2배가 되기 때문에 델타 변이보다 강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의 코로나19 백신들은 스파이크 단백질에 적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구조가 다른 누변이는 자연면역과 기존 백신접종으로 생성된 면역반응을 모두 회피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WHO는 다른 변이들과 비교했을 때 오미크론이기존 변이보다 전염력이 훨씬 강할 수 있어 재감염 위험을 키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WHO는 다만 전파력과 치명률을 비롯해 오미크론에 대한 구체적 결과를 얻기까지 몇 주가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WHO는 2021년 11월 26일 긴급회의를 열고 '오미크론 변이'를 곧바로 '우려 변이'로 지정했다.각국에서 돌파 감염이 잇따른 게 큰 이유다.

WHO는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중 전파력과 증상, 백신 효과 등을 고려해 주의해야 할 변의를 '우려(주요) 변이'와 '관심(기타) 변이'로 지정해 관리한다. 우려 변이에는 델타, 알파, 베타, 감마 변이가, 관심 변이 명단에는 람다, 에타, 요타, 카파 변이 등이 포함돼 있다.

우려변이는 알파 베타 감마 델타에 이어 다섯 번째다. WHO는 그동안 ‘관심변이’로 지정해 상황을 본 뒤 우려변이로 단계를 높였지만 새 변이에 대해선 곧바로 우려변이로 지정했다.

부스터샷 뚫고 돌파감염 속출…WHO '5번째 우려변이'로 지정
영국 인디펜던트는 이스라엘의 오미크론 감염자 중 한 명이 3차 백신 접종자라고 전했다. 두 달 전 화이자 백신 부스터샷(추가 접종)까지 마친 32세 여성 환자다. 얀센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도 오미크론에 감염됐다.

하지만 백신 무용론으로 번져선 안 된다는 주장도 나온다. 오미크론 변이가 크게 확산한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백신 완료율은 24%에 불과하다. 미접종자가 많아 오미크론이 몸집을 불리기 좋은 환경이 됐다. 확진자가 몰린 가우텡의 감염재생산지수(환자 한 명이 전파하는 사람 수)는 1.93이다. 남아공 전역(1.47)보다 높다. 툴리오 데 올리베이라 남아공 감염병대응센터(CERI) 센터장은 “20~30대 환자가 속출했다”며 “65%는 백신 미접종자”라고 말했다.

오미크론은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부위에 35개 넘는 변이가 집중됐다. 수용체결합도메인(RBD)에서 확인된 것만 15개다. 베타와 델타는 RBD 변이가 3개였다. 자연감염 등으로 생긴 면역장벽이 무너져 재감염될 위험이 높다고 보는 이유다. 기존 변이와 유전적으로 다른 계통이다.

다만 오미크론의 치명성이 낮아졌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안젤리크 쿠체 남아공 의사협회장은 “젊은 환자들이 심한 피로감을 호소했지만 증상이 가볍고 후각·미각 소실 증상도 없었다”며 “6세 어린이가 체온·맥박 상승 증상을 보였지만 곧 완화됐다”고 말했다.


오미크론은 WHO가 지정한 13번째 변이다. 그리스어 알파벳 순번에 따라 ‘뉴(Nu)’라는 이름이 붙을 것으로 전망됐지만 WHO는 ‘뉴’와 ‘크시(Xi)’를 건너뛰었다. 폴 누키 텔레그래프 의학담당 기자는 “새롭다는 뜻의 ‘뉴(new)’와의 혼동을 피하고 특정 지역 혐오를 조장하는 Xi를 피했다”고 했다. 서구권에서 Xi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지칭할 때 쓴다.


오미크론의 확산
오미크론 변이는 2021년 11월 11일 아프리카 보츠와나에서 처음 보고된 이후 남아프리카공화국, 홍콩 등으로 확산됐다. 2021년 11월 29일 현재 오미크론 발생국은 전세계 17개국으로 늘었다.

차단막 치는 각국 정부들
오미크론(B.1.1.529) 변이를 차단하기 위해 전세계 각국은 아프리카 주요국에서의 입국을 차단하고 있다.
한국은 2021년 11월 28일부터 오미크론 발생 국가와 인접국가인 남아공 등 8개국(남아공,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으로부터의 입국을 제한하기로 했다.

미국과 EU도 각각 26일 아프리카 주요국에서 오는 항공편을 중단하는 조치를 취했다.

  • 분양권

    준공 후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는 권리. 아파트 청약을 해서 당첨되면 분양권을 받는다.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청약통장을 만들어야 하며 주택의 유무, 가족 구성원의 수, 청약불입액, 기간 등의 여러 조건을 골고루 반영한 후 당첨자를 결정한다. 한편, 아파트 입주에 ...

  • 파이로-SFR

    원자력발전소의 사용후 핵연료(폐연료봉)를 차세대 원전인 소듐냉각고속로(SFR)의 핵연료로 재활용하는 기술. 한·미 원자력연료주기공동연구(JFCS) 운영위원회는 미 아이다호연구소, 아르곤연구소와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지난 10여 년간 연구한 결과를 토대로 작성한 JFC...

  • 미수금

    1. 미수금은 기업회계기준에서는 일반적 상거래, 즉 당해 회사의 사업목적 이외의 영업활동에서 발생한 미수채권을 말한다. 상품이나 제품 이외의 자산 등 유휴자산이나 불용자산을 매각할 때 발생한 채권으로 이는 일반적, 일상적 거래에서 발생하는 채권인 외상매출금과 구별된다....

  • 파이로프로세싱 [Pyroprocessing]

    원자력 발전을 한 후 남은 ''사용후 핵연료''를 처리해, 핵연료를 다시 원자력 에너지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기존의 재처리 방식인 퓨렉스 (Purex) 공법이 플루토늄을 따로 추출해 핵무기로 전용할 수 있는 것과는 달리, 이 기술은 건식정련(乾式精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