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금융시장
[short-term money market]단기금융시장은 만기가 1년 이내인 금융상품이 거래되는 시장이다.
주로 정부, 금융기관, 우량기업 등 자금거래 규모가 크고 신용도가 높은 거래자들이 일시적으로 현금이 부족하거나 과잉상태에 있을 때 자금 과부족을 조절하는 시장으로 자금 도매시장의 성격이 강하다.
단기금융시장이 발달하면 거래자들은 장래의 지출에 대비해 보유해야 할 현금량을 줄일 수 있다.
현금보유(무이자) 대신 단기라도 자금을 놀려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자금을 단기로 운용할 시장이 없다면 그만큼 손해가 커지기 때문에 결국 단기금융시장은 유휴자금의 보유에 따른 기회비용을 줄여줌으로써 금융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단기금융시장의 금리는 시장 참여자들의 자금사정을 반영하여 수시로 변동한다.
이러한 금리변동은 금융기관의 자금조달비용 등에 영향을 미쳐 금융기관의 대출량이나 대출금리를 변동시키고 장기금융시장금리까지 움직여 금융시장 전체에 영향을 준다.
상품별로 단기금융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보면 기업어음이 가장 높고 통안증권과 CD가 그 뒤를 따른다. 반면 콜시장과 재정증권시장은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
대용량 저장 배터리
신재생에너지 발전소에서 불규칙하게 발생하는 전기를 저장하기 위한 2차전지.전문가들은 아연과...
-
대용증권[substitute securities]
투자자들의 결제불이행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위탁증거금이나 신용거래보증금을 납부하는 경우 현...
-
담보부사채신탁[mortgage bond trust]
사채를 발행하는 회사(위탁자)가 신탁회사(수탁자)와 신탁계약을 체결하여 수탁자로 하여금 위...
-
담보권
어떤 물건을 채권의 담보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권리. 보통은 담보물권을 가리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