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백 시스템
[feedback system]전자공학에서는 자동적 제어수단을 이용하여 기계의 운동이 가져오는 착오를 수정시키고 있는데 그와 같은 자동적 제어수단을 가능케 한 원리가 바로 피드백 이론이다. 피드백 이론은 작용과 반작용의 원리를 이용하여 일정한 작용이 미치는 효과를 그 반작용으로 통제한다는 것으로서 현재 전자장비에서는 널리 응용되고 있다. 경제학에 있어서도 이와 같은 전자공학상의 피드백 이론을 수용하여 경제활동이 변동함과 아울러 그 변동으로 그 다음 변동이 규제받고 있는 관계를 설명하려는 방법이 일부에서 채용되고 있다.
이러한 피드백 이론을 경제학에 도입한 사람은 굿 윈(Goodwin, A.N)과 터스틴(Tustin)이라 할 수 있는데 터스틴은 그의 The Economic System에서 처음으로 피드백 이론에 의한 경제학 체계를 형성해 놓았다. 이 이론에 따른다면 경제체제는 많은 변수, 즉 경제제량간의 일반적인 상호 의존관계에 의하여 운동되고 있는데 그 변수간에는 작용과 반작용의 상호 규제로 일정한 방향을 조상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국민소득은 소비와 저축으로 처분되는 것이며 저축은 투자로 전환되어 간다. 그런데 그와 같은 처분·지출되는 소비와 투자는 생산재산업과 소비재산업생산을 규제하면서 반작용으로 국민소득의 규모와 내용 구성에 반작용하게 된다. 즉, 소득이 소비 및 투자에 준 작용은 소비와 투자가 국민소득에 반작용하여 그 규모와 구성을 통제하게 된다. 이와 같은 작용과 반작용은 소비성향, 승수, 가속도 계수 등과 같은 매개 변수의 크기에 따라서 그 작용 범위가 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