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정전기

[static electricity]

정전기는 물체의 표면에 축적된 정지된 전하들에 의해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 전하들은 대개 마찰이나 접촉을 통해 물체 간에 전자가 이동하면서 발생하며, 이동하지 않고 한 곳에 모인 상태를 유지한다.

발생 원인:
정전기는 두 물체가 서로 마찰하거나 접촉할 때 주로 발생한다. 예를 들어 풍선을 머리카락에 문지르면 풍선에 전자가 쌓여 풍선이 전기적으로 대전되고, 이로 인해 벽이나 다른 표면에 달라붙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다. 두 물체가 서로 접촉해도 전자가 서로 이동한다. 이때도 전자는 한 물체에 축적되고, 상대방 물체는 전자를 잃게 된다. 이렇게 되면 두 물체 사이에 전하의 불균형이 발생하여 정전기가 발생한다.


효과 및 활용:
정전기는 일상생활에서 소소한 불편함을 주기도 하지만, 산업 분야에서는 정전기를 활용한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어 있다. 예를 들어 정전기 필터는 공기 중의 먼지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정전기는 잉크젯 프린터, 복사기, 복합기 등에서 종이에 잉크를 묻히는 데 사용된다.

주의점:
정전기는 때로 강력한 방전을 일으켜 전자 기기에 손상을 주거나 가연성 물질에 불을 붙일 수 있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정전기 방지 조치는 필수적인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전자 기기의 사용 전에는 몸의 정전기를 흘려보내기 위해 손을 벽이나 다른 물체에 문지르는 것이 좋다. 또한, 정전기를 방지하기 위한 섬유 제품이나 장비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자궁경부암

    자궁 입구에 생기는 여성 생식기 암이다. 자궁경부암은 경제 수준이 높아지고 의학이 발달하...

  • 전대차관[tied loan]

    전대차관이란 상품을 수입하려는 수입자에게 대출할 것을 조건으로 수입국의 금융기관에 빌려주는...

  • 지식재산[intellectual property]

    특허, 실용신안, 상표, 디자인 같은 산업재산권과 저작권을 통틀어 일컫는 용어.

  • 잡 셰어링[job sharing]

    풀타임 일자리 하나를 2명 이상의 파트타임 근로자가 나누어 하는 것을 말한다. "직무분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