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 肺炎, mycoplasma pneumonia]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으로, 폐렴의 약 15~20%를 차지한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은 매우 작은 박테리아로, 세균막이 없기 때문에 항생제에 내성이 있는 경우가 많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주로 호흡기 비말을 통해 전파된다. 감염된 사람의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배출된 비말을 다른 사람이 흡입하면 감염될 수 있다. 또한, 감염된 사람의 침구나 물건을 만진 후 손을 씻지 않고 눈이나 코, 입을 만지면 감염될 수 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초기에는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 발열, 기침, 인후통, 두통, 근육통, 피로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호흡곤란, 흉통, 콧물, 가래 등이 동반될 수 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대부분 2~3주 이내에 자연적으로 회복된다. 그러나, 면역력이 약한 소아나 노인, 만성 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증상이 심해지거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의 진단은 흉부 X-ray, 혈액 검사, 객담 검사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흉부 X-ray에서는 폐에 염증으로 인한 음영이 나타날 수 있다. 혈액 검사에서는 항체 검사를 통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에 대한 항체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객담 검사에서는 PCR 검사를 통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의 유전자를 검출할 수 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의 치료는 항생제 투여가 원칙이다. 일반적으로 마이크로라이드 계열의 항생제가 사용된다. 항생제 치료는 증상이 시작된 후 14~21일 동안 지속해야 한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을 자주 씻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입과 코를 가리며, 감염된 사람과 접촉을 피하고 환기를 자주하는 것이 좋다.

  • 무탄소에너지[carbon free energy, CFE]

    무탄소 에너지는 재생에너지, 원자력, 연료전지 등을 통한 전력 등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 마스크 착용 의무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의무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제도. 허용되는 마스크는 KF94...

  • 메타버스[metaverse]

    가상세계와 현실이 뒤섞여 시공간의 제약이 사라진 세상이다.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

  • 모바일 인터넷 전화[Mobile-Voice over Internet Protocol, M-VoIP]

    인터넷망을 통해 음성을 주고받는 전화 서비스로 스카이프, 바이버 등이 대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