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XL
[computer express link]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에서 CPU, GPU, 메모리, 가속기, 저장장치 등 다양한 부품 간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차세대 고속 인터페이스 기술이다.2019년 인텔이 처음 제안한 이 기술은 기존 PCIe(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ct Express) 구조를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데이터 병목 현상을 해결하고 서버 성능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한 핵심 기술로 꼽힌다.
CPU와 함께 사용되는 가속기, 메모리, 저장장치 등을 연결해 컴퓨팅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CXL를 활용하면 간편하게 메모리 용량도 무한대로 확장할 수 있다. 그간 데이터센터나 서버 용량을 늘리려면 추가로 서버를 증설해야 했다. 일반적으로 서버 CPU에는 D램 모듈을 최대 16개까지만 탑재할 수 있어서다.
그러나 CXL 기술을 쓰면 기존 서버 내 저장 장치인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를 꽂던 자리에 그대로 CXL 기반 D램 제품인 CMM-D를 꽂아 메모리 용량을 늘릴 수 있다.
기존에는 CPU와 메모리 반도체가 데이터를 교환할 때 특정 규격에 맞는 D램만을 사용해야만 했는데 이런 종류, 성능, 용량 제약이 사라진다는 이점도 있다.
관련어
- 참조어CXL 컨소시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