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마벨테크놀로지

[Marvell Technology, Inc.]

1995년 미국 오하이오주 델라웨어에 설립된 통신 반도체와 데이터센터용 반도체 등을 생산하는 팹리스(반도체 설계업체)다.

마벨의 주력 사업은 데이터센터 부문이다. 클라우드 업체가 데이터센터 확대에 열을 올리는 가운데 관련 기업을 인수하면서 빠르게 성장했다.

2020년 미국 네트워크 반도체 기업 인피를 100억달러에 사들인 데 이어 2021년에는 클라우드용 이더넷 스위치를 만드는 업체인 이노비움도 11억달러에 인수했다.

그 결과 2021년 3분기에 데이터센터 부문 매출이 약 5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09% 늘었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41%로 가장 크다. 마벨에 따르면 데이터센터의 유효시장은 2024년까지 연평균 11%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5G 반도체 부문은 5G 시장의 강자인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미·중 갈등으로 위축되면서 수혜를 누릴 전망이다. 마벨은 삼성전자와 노키아를 고객으로 두고 있다. 이 두 업체의 점유율이 1%포인트 상승할 때마다 매출이 6000만달러 늘어난다고 밝혔다.

최근 마벨은 성장성이 높은 차량용 반도체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기존 자동차가 하나의 거대한 전자제품인 커넥티드카로 바뀌면서 이더넷 반도체 등의 수요가 급증해서다. 차량용 반도체 부문의 매출은 2021년 3분기 기준 6400만달러로 전체 매출의 약 5%에 불과하지만 전년 동기 대비 116% 늘었다.


투자전문매체 마켓워치는 “2년 전만 하더라도 마벨의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 의존도가 32%에 달해 마진 압박에 시달렸다”며 “하지만 데이터센터, 5G, 차량용 반도체 등 성장성이 높은 사업으로 방향을 틀어 전망이 밝아졌다”고 평가했다. 현재 B2C 매출은 전체 매출의 15%에 불과하다.

  • 모바일 인터넷 전화[Mobile-Voice over Internet Protocol, M-VoIP]

    인터넷망을 통해 음성을 주고받는 전화 서비스로 스카이프, 바이버 등이 대표적이다.

  • 모바일 디바이드[moblie divide]

    스마트폰이 확산되면서 스마트폰 보유 유무에 따른 정보 격차가 심화되는 현상. 스마트폰 보유...

  • 미국경쟁법안[America Competes Act, ㅁㅊㅁ]

    미국 하원이 마련한 자국 반도체 산업 육성 및 중국 견제를 목적으로 하는 법으로 2022년...

  • 멀티프로세싱[multiprocessing]

    시스템의 처리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하나의 컴퓨터 내에 여러 개의 프로세서(CPU)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