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배터리 교체방식

[battery swap]

전기차에 탑재되어 있는 배터리를 충전해서 사용하는 대신 배터리를 교체하는 방식.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는 것처럼 교환소에서 5분 내에 배터리를 바꿔 장착하는 배터리 스와프는 전기차의 최대 약점인 충전시간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배터리가 여러사람이 렌탈비와 전기충전료 내고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유 물품이 됨으로써 전기차 가격의 40%에 해당하는 배터리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배터리 스와프의 단점은 교환소 설치 비용이 충전소의 10배에 달하고 교체용 배터리를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는 점 등이 꼽힌다.

중국 민영 1위 완성차 업체인 지리차가 2017년부터 독자적으로 배터리 스와프 기술을 개발해왔다. 2021년 9월 ‘E에너지’란 브랜드의 교환소를 서부 대도시 충칭에 처음으로 열었다. 2025년까지 교환소를 5000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1분 안에 모든 작업을 끝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지리차는 2021년 11월엔 배터리 스와프 시스템을 장착한 ‘홈트럭’이란 전기트럭을 공개했다. 2024년 첫 양산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며 2030년까지 57만 대를 생산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장거리 물류 트럭에 배터리 스와프를 적용해 충전시간을 줄이면 전기트럭 판매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보고 있다.

중국 ‘전기차 신세력’으로 불리는 웨이라이(NIO)는 2014년 출범할 때부터 배터리 스와프를 내걸어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배터리를 빼고 전기차를 팔아 가격을 낮추는 한편 배터리를 대여해주는 구독 서비스도 도입했다. 현재 중국 전역에 700여 개 교환소를 운영 중이다. 중국 최대 배터리 업체인 CATL은 최근 배터리 스와프 브랜드 ‘eVOGO’를 내놨다.

  • 부유식 액화천연가스설비[Floating LNG, FLNG]

    해저 가스전을 개발해 해상에서 천연가스를 처리, 액화, 저장 및 출하할 수 있는 부유식 액...

  • 방사성의약품

    특정 수용체에 결합하는 화합물에 방사선을 방출하는 방사성 동위원소를 붙인 의약품. ...

  • 볼커 룰[Volcker Rule]

    미국 대형은행이 자기자본으로 위험한 투자를 하지 못하도록 한 은행자산운용 규제책으로 201...

  • 본선인도가격[free on board, FOB]

    송장 가격이 특정한 시점과 그 이상까지 판매자의 비용으로 한 운반을 포함한다는 의미의 운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