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플루오르

[Fluor]

미국 텍사스에 본사를 둔 EPC(설계-조달-시공) 기업으로 플랜트, 도로 및 교량 등을 설계-시공한다. 1912년 설립 이래 오랜 기간 동안 트랙 레코드를 쌓아온 전통적인 EPC 강자로, 사업 부문은 총 3개(어반 솔루션, 미션 솔루션, 에너지 솔루션)로 구성되어 있다.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며 티커명 FLR이다. 2020년에 142억달러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포춘(Fortune) 선정 500대 기업 중 196위에 올랐다.

어반 솔루션 사업부는 도시 인프라의 신규 건설과 노후된 도시 인프라의 교체 혹은 보강사업을 영위하는데, 주로 노후 인프라 리스크 관리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미션 솔루션 사업부는 관급공사를 주로 수행하는 부서로 방산 및 안보 시설, 통신 시설, 데이터센터 등을 설계 및 시공한다. 마지막으로 에너지 솔루션 사업부는 기존의 석유화학, LNG, 원자력 플랜트 EPC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탄소 포집, 폐기물 에너지, 수소 등 에너지 전환 관련 시설들을 설계 및 시공한다.

플루오르는 향후 에너지 전환 시장에서 SMR(소형원자로)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 하에 SMR 연구 개발 기업인 뉴스케일파워의 지분을 상당 수준 보유하고 있다. SMR은 원자로·증기발생기·냉각재와 펌프 등을 한 용기에 담은 300MW 이하 소형 원자력 발전소로, 기존 1000MW 대형 원자력 발전소의 단점인 전력 계통상 경직성을 보완할 수 있다. 현재 한국, 미국, 러시아 등에서 70종 이상의 SMR이 개발 중으로 SMR 관련 시장 규모는 2035년 150조원 이상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뉴스케일파워의 최대주주
플루오르는 2011년 뉴스케일파워 지분의 과반을 350만달러에 인수해, 뉴스케일파워의 최대주주가 되었다. 현재 유타 주 공영공동전력사업체(UAMPS)의 무탄소 발전 프로젝트(SMR 12기, 120MW)에 뉴스케일파워와 함께 참여 중이다. 뉴스케일파워는 2020년 8월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의 승인을 받은 데 이어 2020년 10월에는 미국 에너지부(DOE)로부터 UAMPS의 무탄소 발전 프로젝트에 대해 14억달러를 지원받으며 SMR 개발에 상당한 진척을 보였다. 동사는 뉴스케일파워가 참여하는 원자력 프로젝트에 대해 EPC 독점권을 갖고 있기 때문에 향후 SMR 분야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각국 정부가 탄소 배출 감소 목표를 설정하고 있는 가운데 투자자와 소비자의 ESG 요구가 강화되면서 정부와 기업의 탈탄소화가 빨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플루오르 고객사들의 탄소 포집 설비, 수소 플랜트 등 관련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플루오르는 주로 기존 설비의 탄소 발생량을 감축할 수 있는 ‘개조’에 집중하고 있다. 탄소 포집과 관련해 동사는 저압의 연도 가스(Flue Gas)에서 이산화탄소를 효율적으로 제거하는 독자적 기술인 ‘Economine FG Plus’를 보유하고 있다. 대기압과 유사한 저압 조건에서 산소를 포함한 연도 가스에 적용이 가능해 에너지 측면과 비용 측면에서 모두 효율적인 기술이다. 이외에도 연도 가스에서 이산화탄소를 제거할 때 건식 프로필렌 용매를 사용하는 ‘Solvent Process’, 수성용매로 디글리콜아민을 사용해 H2S, CO2를 제거하는 ‘Econamine Technology’ 등 다양한 탄소 포집 관련 기술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 표준약관

    약관이란 계약 일방 당사자가 다수의 상대방과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일정한 형식에 의해 미리...

  • 퓨전형 보험상품

    종신보험과 연금보험, CI보험(치명적질병)과 연금보험, 장기간병보험과 종신보험 등 두가지 ...

  • 폰 뱅킹

    기업이나 단체 등의 컴퓨터 혹은 단말기를 금융기관과 통신 회선으로 연결하여 자금이체 및 결...

  • 패스트 트랙[fast track]

    패스트 트랙은 원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빠른 길"이라는 영어 표현으로 여러 분야에서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