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프로틴플레이션

[protein inflation]

고기 가금류 생선 달걀 유제품 등 단백질류를 가리키는 ‘프로틴’과 물가 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을 합성한 신조어.
국내 언론에서 만든 말로 외국에서는 `프로틴 인플레이션(protein inflation)'이라고 한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공급망 마비와 육류 수요 증가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 2021년들어 미국 호주 브라질 등 세계 주요 국가에서 소·돼지·닭고기 가격이 고공행진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늘어난 중국의 육류 소비량과 기후변화로 프로틴플레이션이 만성적 문제가 될 수 있다고 경고한다.

2021년 8월 27일 미국의 7월 가정식품지수(food at home index)를 보면 지수를 구성하는 6대 식품군 가운데 고기 가금류 등 단백질류가 전년 동기 대비 5.9% 올라 상승률이 가장 높았다. 전체 지수 상승률은 2.6%였다. 전반적인 물가 인상 추이를 감안하더라도 육류를 중심으로 한 단백질류 가격이 강세를 띤 모습이다.

프로틴플레이션은 미국만의 문제가 아니다. 캐나다에선 7월 식료품 가격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 상승하는 데 그쳤지만 육류는 3.1% 뛰었다. 영국에서도 프로틴플레이션이 진행 중이다. 영국에서 등심 스테이크용 소고기 가격은 ㎏당 17파운드를 넘어설 전망이다. 작년 1월 후 최고치다. 브라질과 호주의 1~7월 평균 소고기 가격도 작년 동기 대비 각각 6.5%, 5.7% 올랐다.

가장 직접적인 원인으론 육가공 업체의 인력 공백이 꼽힌다. 특히 미국에선 경기 부양을 위해 ‘코로나 머니’를 풀면서 고용이 차츰 개선되고 있지만 저임금·고강도 직종은 상황이 다르다. 숙련 노동자가 필요한 육가공 업체들은 인력난을 호소하며 임금을 올리고 있다.

영국과 호주에서도 육류 가격이 치솟고 있다. 영국은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가 더해져 나라 전체가 노동자를 구하는 데 애를 먹으며 소고기 값이 3개월 연속 상승세다. 호주산 고기 가격 인상도 코로나19 사태 이후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이 줄어든 탓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인류의 고기 사랑
육류 공급은 빠듯한데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경제가 재개되자 외식 수요는 빠르게 증가했다. 미국 축산업 시장조사업체 캐틀팩스의 케빈 굿 부회장은 “높은 가격에도 외식 수요는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출 수요도 커졌다. 특히 중국의 소고기 수입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2018년 아프리카돼지열병(ASF)으로 돼지고기 생산량이 감소한 뒤 대체재인 소고기에 수요가 몰렸다는 분석이다. 중국의 최대 소고기 수입국인 브라질에선 1~6월 중국으로 43만1000t을 수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늘었다.

중국인들의 미국산 소고기 수요도 상당하다. 굿 부회장은 “미국산 소고기 수출이 높은 도매가격에도 두 달 연속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다”며 “중국이 수출 증가를 이끌었다”고 전했다.
기후변화도 한몫
극심한 가뭄도 프로틴플레이션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건초 대두(콩) 옥수수 등이 말라비틀어지면서 질 좋은 사료를 구입하는 비용이 높아졌다. 미국과 캐나다는 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20년 만에 최악의 가뭄이 이어지고 있다. 캐나다 목장주들은 웃돈을 주고 건초를 구입하고 있다. 콜린 빅스 목장주는 캐나다의 글로벌뉴스에 “정상가보다 2~3배 높은 가격에 건초를 사야 했다”고 토로했다.

지구온난화로 프로틴플레이션이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다.

  • 플레이밍[flaming]

    인터넷에서 익명성과 개방성을 악용해 누군가를 빈정대거나 인신공격하고 욕설을 퍼붓는 행위를 ...

  •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

    질문이나 문제 제시 방법(틀)에 따라 사람들의 선택이나 판단이 달라지는 현상으로 특정 사안...

  • 품질명장제

    10년 이상 현장에서 근무하고 품질분임조 활동경력이 5년 이상인 사람 중에서 장인정신이 투...

  • 플라자합의[Plaza Accord]

    1985년 미국, 프랑스, 독일, 일본, 영국(G5) 재무장관이 뉴욕 플라자 호텔에서 외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