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액티브 ETF

[active ETF]

성장주를 적극적으로 공략해 패시브형 ETF보다 초과수익을 얻도록 설계된 ETF.

ETF는 정해진 지수의 구성 종목을 그대로 따라가도록 한 펀드로 거래소에 상장에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추종하는 인덱스를 따르도록 하는 ‘패시브’형이 기본이다.

액티브 ETF는 액티브펀드와 ETF 속성을 모두 갖춘 상품이다. 기초지수를 그대로 따라가는 패시브 ETF와 달리 펀드매니저가 투자 종목과 비중을 조정한다. 기초지수를 70%가량 추종하면서 나머지 30% 범위에서 펀드 매니저 재량으로 추가 수익을 올리도록 되어 있다.

액티브 ETF는 일반 펀드와 달리 매일 투자 종목이 공개돼 투명성이 보장되고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액티브 ETF는 대다수가 테마형에 집중돼 있는 만큼 ‘몰빵 투자’는 자제할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미국에서는 채권형 액티브 ETF가 먼저 출시됐고 이후 주식형 액티브 ETF도 등장했다. 2020년 미국 자산운용사인 아크인베스트먼트사는 성장주를 적극적으로 매매하는 `액티브 ETF'를 발매했으며 이들 중 일부는 100%가 넘는 수익률을 기록하면서 시장의 관심을 끌었다.

2022년 5월 현재 우리나라에도 채권형 액티브 ETF와 주식형 액티브 ETF가 존재한다.

  • 임금피크제[salary peak system]

    일정 연령에 이른 근로자의 임금을 깎는 대신 정년까지 고용을 보장하는 제도로 워크셰어링(w...

  • 위기관리[management by crisis]

    사건이 발생함에 따라 전략이 수행되는 관리반응 방법. 기본적으로 근시안적 정책이 종종 조직...

  • 워싱턴협정[Washington Accord]

    미국 등 선진국 공학교육 인증기관들이 공학계열 졸업자의 학력을 상호 인정하기 위해 맺은 협...

  • 열파[heat wave]

    평균 기온보다 5도 이상 높은 극심한 고온이 닷새 이상 지속되는 이상 기후다. 기아, 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