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과세제도
[Simplified VAT System]간이과세제도는 소규모 사업자를 대상으로 부가가치세 신고와 납부를 간소화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연 매출 1억400만원 이하의 개인 사업자가 적용 대상이며, 일반과세자와 달리 부가가치세율이 낮게 책정된다.
매출액 규모에 따라 부가가치세 부담을 줄이고 세무 업무를 간소화해 영세 사업자의 납세 편의를 도모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일반과세자가 확정신고 2번과 예정신고 2번, 1년에 총 4번 부가세 신고를 하는 반면 간이과세자는 1년에 1~2번 부가세 신고를 하면된다.
매출액 4800만원 미만이라면 1년에 1번, 4800만원 이상이라면 1년에 2번 신고하기에 분기마다 부가세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세무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간이과세자는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업종별 부가가치율로 간주해 세액을 계산하며, 영세율이나 의제매입세액 공제는 적용되지 않는다.
다만, 간이과세자는 일정 매출 이상이 되면 일반과세자로 전환되며, 사업 성격과 매출 규모에 따라 적용 여부를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
-
근로장려금 반기지급제도
자신과 배우자 모두가 근로소득만 있는 거주자가 반기별 소득분에 대해 근로장려금을 수급한 후...
-
감사위원회[audit committee]
감사위원회는 이사회에 설치되는 하부 위원회 중 하나로, 기업의 재무보고, 내부통제, 외부감...
-
공유물건
경매물건중 소유권이 한사람에게 집중된 단독소유물건이 아닌 소유자가 여러 명으로 분산된 공동...
-
긴급조치권
금융당국 불공정거래 적발시 심의없이 불공정거래에 관련된 사람을 곧바로 검찰에 고발하거나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