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초소형 군집 위성

 

지구 관측, 통신, 우주 탐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같은 운영 목적을 지닌 채 지구 궤도를 일정한 간격으로 도는 초소형 위성의 무리를 말한다.

한국이 처음 운영을 시도하는 초소형 군집위성 ‘네온샛’ (NEONSAT) 1호가 2024년 4월 24일 뉴질랜드 발사장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무게는 100kg미만이며, 발사 시에는 가로와 세로가 각각 0.6m이지만 궤도상에서는 가로와 세로가 각각 2.0m와 1.8m로 달라진다.

고도 500㎞에서 흑백으로는 1m 크기, 컬러로는 4m 크기 물체를 분간할 수 있는 광학카메라를 장착했다.

이 군집위성은 한반도와 주변 해역을 높은 빈도로 정밀 감시하고 국가 안보와 재난·재해에 신속히 대응하고자 개발되었다.

후속으로 2026년 6월에 5기, 그리고 2027년 9월에 5기 총 11기를 추가 발사하여 군집 운영될 예정이다.

이로써 매일 3회 이상 한반도 지역을 촬영할 수 있게 되어 정밀한 관측이 가능해진다.

이 초소형 군집위성은 국내 발사체 활용도를 높이는 데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안보 측면에서도 한반도 접근 빈도를 높여 보다 촘촘한 감시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초소형 군집위성은 국제 무기 거래 규정 (ITAR) 제한을 받지 않는 위성으로 개발되어 국내 발사체 활용도를 높이는 데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관련어

  • 총공급[aggregate supply]

    거시 경제학에서 주어진 기간에 각 가격수준에서 시장에 제공되는 재화와 용역의 총합계. 총생...

  • 최종덤핑방지관세[definitive anti dumping duties]

    일단 모든 조사가 종결된 후 부과되는 덤핑방지관세. 이 관세는 사전검토시 덤핑(dumpin...

  • 체리피킹[cherry picking]

    원래는 고객이 기업의 특정 서비스나 제품만을 골라 구매한다는 마케팅용어 였으나 최근에는 가...

  • 채권형 연금저축신탁

    채권 및 유동자산에 100% 투자하는 연금저축신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