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세계국채지수

[World Government Bond Index, WGBI]

세계국채지수는 FTSE 러셀이 관리하는 주요 국가들의 국채를 포함하는 글로벌 채권 지수다. 이 지수는 미국, 영국, 캐나다, 일본을 포함한 총 24개 주요 선진국과 신흥 시장 국가들의 국채를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금 규모는 약 2조 5000억 달러(약 3300조 원)로 추산된다.

WGBI는 블룸버그·바클레이즈 글로벌 종합지수(BBGA) 및 JP모건 신흥국 국채지수(GBI-EM)와 함께 세계 3대 채권 지수로 꼽힌다. FTSE 러셀은 매년 3월과 9월, 국채 발행 규모, 국가 신용등급, 시장 접근성 등을 평가하여 WGBI 편입 여부를 결정한다.

한국은 2022년 9월부터 WGBI의 관찰대상국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국채 발행 규모와 국가 신용등급 요건을 충족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 접근성의 한계로 2024년 4월 11일 현재까지도 지수에 편입되지 못했다.

한국 정부는 외국인 투자자의 국채 시장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 개선 조치를 시행했다. 2024년 3월 27일 FTSE 러셀은 "지난 6개월간 의미 있는 진전이 이루어졌다"고 평가하며 오는 9월 국가분류까지 한국 채권시장의 긍정적인 개선을 지속 모니터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WGBI에 편입될 경우, 한국은 전 세계적으로 국채의 신뢰도가 높아지는 효과와 함께, 국내 국채 시장으로 약 80조 원 가량의 외국인 투자금 유입이 예상되는 등의 긍정적인 경제적 영향을 기대할 수 있다. 현재 WGBI에 편입되지 않은 명목 GDP 기준 세계 10대국은 한국과 인도뿐이다.

  • 산학협력기술지주회사

    대학이 보유한 기술 및 연구 성과의 사업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산학협력단이 학교가 보유하고 ...

  • 산업소비자[industrial consumer]

    산업재의 사용자, 즉 상품을 제조하는 공장이나 회사를 말한다. 소비자란 구매행위나 개인사용...

  • 석유계 총 탄화수소[Total Petroleum Hydrocarbon, TPH]

    유류로 오염된 시료 중 등유, 경유, 제트유, 벙커C유로 인한 오염 여부를 나타낸다.

  • 실물경제[real economy]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 유통, 소비 등과 관련된 경제활동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주식을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