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글렌코어

[Glencore]

스위스 글렌코어는 세계 최대 원자재 중개업체 중 하나다. 1974년 창립 이후 반세기 만에 원자재 시장의 최대 공룡 기업으로 성장했다.

글렌코어의 모태는 1974년 스위스에서 설립된 마크리치앤드코다. 마크리치앤드코의 창립자 마크 리치는 오일쇼크(석유 파동) 이후 1980년대 석유 시장을 주름잡은 인물 중 하나다. 그는 1980년대 초 아파르트헤이트(인종차별정책)로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던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이란산 원유를 밀수하는 등 이윤만을 기준으로 거래하며 부를 쌓았다.

하지만 각국 정치인과 만나 흑막 뒤에서 거래하던 트레이더들의 시대는 가고 월스트리트 금융공학을 전공한 이들의 시대가 왔고, 리치는 후계자들에게 축출당했다. 1992년 마크리치앤드코는 글로벌에너지상품자원(global energy commodity resources)의 줄임말인 글렌코어로 사명을 바꿨다. 글렌코어는 2011년 영국 런던증시에 기업공개(IPO)했다. 글렌코어는 그해 IPO 시장에서 최대 규모인 100억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다.

현재 글렌코어 사업의 양대 축은 에너지와 광물 사업부다. 과거 농산물 중개도 했지만 2016년부터 손을 떼기 시작했다.
글렌코어는 세계 최대 원자재 중개업체 중 하나로 2022년말 현재 아연 채굴 및 중개시장의 60%, 구리와 납 시장에서도 50%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글렌코어는 2013년 5월 2일 글렌코어와 Xstrata의 합병을 통해 탄생했으며, 포춘 글로벌 500 세계 최대 기업 목록에서 10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 간편장부

    소규모 사업자를 위해 국세청에서 고안한 장부로 회계지식이 없는 납세자라도 쉽고 간편하게 작...

  • 개별반도체[discrete]

    트랜지스터ㆍ다이오드ㆍ저항ㆍ콘덴서 등 제품 내에서 단일한 기능을 하는 소형 전자 반도체 부품...

  • 국가고용전략회의

    정부차원에서 고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0년 1년간 한시적으로 도입한 특별논의기구다. ...

  • 건설사업관리제[construction management, CM]

    발주자를 대신해 건설공사의 기획, 설계, 구매 및 입찰, 시공, 유지관리 및 감리 등 업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