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온열질환

[heat illness]

온열질환은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될 때 열로 발생하는 급성질환을 말한다. 비교적 가벼운 일사병부터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열사병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다.

대표적인 온열질환으론 일사병(열탈진)과 열사병이 있다. 일사병은 장기간 고온 환경에서 땀을 많이 흘린 뒤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해주지 않았을 때 생길 수 있다. 어지럼증, 피로, 오심(구역질), 무력감, 발열, 발한, 홍조, 빈맥(심장박동수가 빨라짐), 구토, 혼미 등의 증상이 일어난다. 서늘한 곳에서 안정을 취하고 물과 전해질을 보충해줘야 한다. 그러나 40도 이상 고열이나 의식 변화가 생기면 급속 냉각요법 등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열사병은 땀을 흘리지 않는다는 것이 일사병과 대표적인 차이점이다. 주로 노인이나 심장질환자, 치매환자 등이 더위를 피하지 않고 오랜 기간 고온다습한 환경에 노출됐을 때 생긴다. 일사병에 비해 오심과 구토가 더 심하고 의식 변화가 나타난다. 심부 체온은 40도를 넘기는 경우가 잦다. 즉시 환자를 그늘로 옮기고 옷을 풀어 시원한 물수건으로 닦으며 119에 신고해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찬물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환자가 의식이 없을 경우 질식 위험이 있다.

에어컨 등으로 시원한 실내에 있다가 갑자기 무더운 야외로 나갈 경우 노인과 어린이는 외부 온도에 적응하지 못해 가벼운 실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단순 열실신은 안정을 취하면 대부분 쉽게 회복된다.
○여름철 고혈압 환자 주의해야
무더위 당분간 지속…온열질환 방심 마세요
여름철에는 겨울보다 상대적으로 혈압이 낮아지나 고혈압 약을 먹는 고혈압 환자들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혈압이 정상 수치보다 더 낮아져 심한 경우 실신에 이은 낙상까지 발생할 수 있어서다. 여름철 혈압이 낮아지는 이유는 혈관이 넓어져 압력이 줄어들고 땀을 흘려 체내 수분량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더운 여름철엔 혈압이 정상인 사람도 갑자기 일어서거나 할 때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다. 흔히 말하는 ‘기립성 저혈압’이다. 정상인이라면 잠깐 어지러울 뿐인 기립성 저혈압이 고혈압 환자에겐 위험할 수 있다. 30도 이상 고온과 습한 날씨에서는 장시간 외부활동은 삼가야 한다. 이는 서늘한 날씨라도 고온의 사우나나 온탕에 들어갈 때도 똑같이 주의해야 한다.


○심장 질환자는 더욱 주의 필요
더위는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을 앓는 환자나 심장 기능이 약화된 심부전 환자들에게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땀을 흘린 상태에서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지 않으면 탈수가 진행돼 혈액량이 줄어든다. 심장은 혈압을 유지하고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더 빨리 더 세게 뛴다. 심장에 부담이 커진다는 뜻이다. 부정맥이 발생하는 등 심장병이 악화될 수 있다. 심장이 약하거나 병력이 있다면 폭염을 피하는 게 상책이다.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정오나 오후를 피해 오전에 야외활동을 하려 하는 것도 심장 질환이 있는 경우엔 독이 될 수 있다. 교감신경은 우리가 자는 동안 작용이 줄었다가, 잠에서 깨면 활성화되기 시작한다. 아침은 심장에 가장 큰 부담을 줄 수 있는 시간이다. 가급적 아침보다는 저녁 시간을 이용해 야외활동을 할 것을 추천한다.

야외 활동 후 급하게 찬물로 샤워를 하는 행위도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 더운 날씨에 확장됐던 혈관이 갑자기 수축하게 되는 데, 이 때 심장으로 가는 혈액량이 줄어 심장병이 악화될 수 있다. 또 동맥경화반(동맥 내 이상이 생긴 부위)이 갑자기 파열돼 급성심근경색증이 발생해 심정지가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열을 식히기 위해 급하게 찬물을 끼얹는 행위는 삼가야 한다.

  • 엽관제도[獵官主義, Spoils system]

    선거를 통해 정권을 잡은 사람이나 정당이 관직을 지배하는 정치적 관행을 말한다. 정당에 대...

  • 유보임금[reservation wage]

    노동자가 고용을 통해 최소한으로 받고자 하는 임금 수준을 말한다. 한편, 기업이 노동자를...

  • 유전자 염기서열 결정 기술

    유전정보는 4종의 염기(A, T, G, C)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기술은 4종의 염기성분...

  • 양적완화와 통화가치

    양적 완화(QE)와 통화가치=양적 완화는 경기부양을 위해 중앙은행이 발권력을 동원해 시중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