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한국-이스라엘 FTA

 

한국과 이스라엘간의 자유무역협정(FTA)로 2021년 5월 12일 정식 서명했다. 양국은 2016년 5월 FTA 협상 개시를 선언한 뒤 여섯 차례 공식 협상을 거쳐 2019년 8월 관련 협상을 최종 타결했다.
국회 비준 등을 거쳐 FTA가 발효되면 한국의 주력 수출품목인 자동차와 부품 등을 무관세로 수출할 수 있게 된다.

한국은 이스라엘이 FTA를 맺은 첫 아시아 국가다. 유 본부장은 “한·이스라엘 FTA로 혁신 강국인 이스라엘의 원천기술과 한국의 강한 제조업이 결합해 시너지가 발휘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FTA 무관세 협정에 따라 한국은 전체 품목 가운데 95.2%에 해당하는 상품의 관세를, 이스라엘은 95.1%의 관세를 철폐한다. 수입액 기준으로 보면 한국은 이스라엘로부터 수입액 99.9%, 이스라엘은 우리나라로부터 수입액 100%에 해당하는 관세를 철폐한다.

특히 한국의 주력 품목인 자동차(관세율 7%) 및 부품(6∼12%), 섬유(6%), 화장품(12%)에 적용되던 관세가 즉시 사라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자동차와 부품은 지난해 한국이 이스라엘에 수출한 금액 중 46.9%를 차지한다. 한국산 자동차는 2019년 기준 이스라엘 수입 자동차 시장에서 일본(15.2%)을 제치고 점유율 1위(17.6%)를 기록하고 있다.

이스라엘 관심 품목이자 우리의 민감 품목인 자몽(30%, 7년 철폐)과 의료기기(8%, 최대 10년), 복합비료(6.5%, 5년) 등은 국내 시장을 최대한 보호할 수 있게 철폐 기간을 충분히 확보했다.

  • 환경보전시설 투자세액공제

    기업의 환경 시설에 대한 투자 촉진 및 부담 경감을 위해 기업이 투자한 금액 중 일부를 소...

  • 회계라운드[account round]

    회계라운드는 각 나라의 회계지준을 통일하여 국제비교가 가능토록 하자는 것으로, 국제증권감독...

  • 협업 필터링 알고리즘[collaborative filtering]

    같은 콘텐츠를 좋아하는 사람은 콘텐츠 취향이 비슷할 것이라는 가정에 기반한 알고리즘. ‘...

  • 희토류[rare earth metal]

    희토류(稀土類)는 말 그대로 ‘희귀한 흙’을 가리킨다. 엄밀하게는 자연계에서 드물게 존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