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기업형 벤처캐피털

[corporate venture capital, CVC]

회사법인이 재무적 이익과 전략적 목적을 가지고 벤처기업체에 투자하기 위해 출자한 벤처캐피털(VC). 미국 중국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VC의 한 형태다. 창업기업에 자금을 투자하고 모기업의 인프라를 제공해 창업기업이 성장 기반을 마련하도록 지원한다. 모기업의 사업 포트폴리오에 보탬이 되도록 투자 포트폴리오를 짠다는 게 VC와의 차이점이다.

대기업이 CVC를 별도로 두는 이유는 인수합병(M&A) 후보군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VC 활동을 통해 우량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현황을 점검하다가 사업에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곧바로 M&A에 나서는 식이다. 기술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겠다는 의도다.

2022년 4월초 현재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창투사), 신기술사업금융업자(신기사)등이 CVC로 분류된다.

국내에서는 산업자본이 금융업을 소유하거나 지배하지 못하게 하는 금산분리 원칙에 어긋난다는 이유로 지주회사의 CVC설립은 제한해 왔다.

이때문에 대기업들은 지주회사에 속하지 않는 계열사나 해외법인을 통해 우회적으로 CVC를 설립해왔다. 삼성벤처투자, 카카오벤처스, 두산네오플럭스 등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2021년 12월 공정거래법 개정으로 △지주회사가 지분 100% 보유 △차입규모 제한 △총수일가 지분보유 기업 투자 금지 등을 전제로 CVC 보유가 허용됐다.

이후 동원그룹의 지주회사인 동원엔터프라이즈가 2022년 2월 14일 일반지주회사 중 처음으로 자본금 100억 원을 출자해 신기술사업금융회사(신기사)인 동원기술투자를 자회사로 설립하고, 금감원에 등록을 신청했다.

  • 계약이행보증[performance bond, P-bond]

    수출업자나 건설회사 등이 맺은 계약에 대해 보증회사가 계약 이행을 보증하는 것. 만...

  • 국민소송제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 등의 예산이 법에 어긋나게 사용된 경우 이를 환수하도록 소송을 내는...

  • 그래픽 D램

    그래픽 D램은 PC, 워크스테이션, 영상재생 기기, 고성능 게임기 등에서 그래픽 카드의 명...

  • 가계생산 위성계정

    무급 가사노동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통계자료. 국민계정 체계와 완전히 통합되기 어려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