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삼성 시네마 스크린

[Samsung Cinema Screen]

극장 전용 LED(발광다이오드) 스크린. 2017년 3월27일 삼성전자가 세계 최대 영화산업 박람회 ‘2017 시네마콘'에서 공개했다.

시네마 스크린은 영사기 없이 화면 자체가 TV처럼 빛을 내며 영화를 상영한다. 가로 10.3m, 세로 5.4m 크기로 LED 디스플레이 96개를 이어 붙였다. 디스플레이를 추가해 크기는 얼마든지 키울 수 있다. 영사기 화면보다 10배 이상 밝고 명암비도 뛰어나다. 명품 오디오로 유명한 하만과의 시너지를 통해 영화 음향이 극장 안에 골고루 퍼질 수 있는 사운드 튜닝 기술도 적용했다. 디지털 영화 규격인 DCI에 맞춰 만들어져 영사기에 들어가는 영화 파일을 별도의 변환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시네마 스크린은 영사기로 빛을 비추는 지금의 영화 상영 방식보다 훨씬 뛰어난 화질을 구현할 수 있다. 더욱이 시네마 스크린을 설치하면 영사기 공간을 따로 둘 필요가 없어지는 등 영화관 구조까지 바꿀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삼성전자는 기술 개발 과정에서 할리우드의 메이저 영화 제작사 3곳과 협업했다. 관련 제작사에서는 이미 시연까지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는 한국과 미국에서 먼저 시범 운영하기 위해 영화관 체인과 접촉하고 있으며 연말에는 본격적인 판매에 나선다.

120년 넘게 영사기가 스크린을 비추고 있다. 삼성전자가 이 같은 영화산업의 혁신자로 나섰다.


영사기로 빛을 비추는 지금의 영화 상영 방식은 직접 빛을 내는 디스플레이를 선명도 등에서 따라갈 수 없다”고 말했다.

  • 시장위험액

    증권사의 자산운용과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상품자산의 시세나 가치가 미래에 불리하게 변동함...

  • 생산재[producer goods]

    기업경영 목적으로 구입하는 새 기계 및 장비.생산에 사용되는 영구재다.

  • 수당

    기본급이 정상적인 근로조건 하에서의 노동의 대가라면 수당은 기본급에 덧붙여서 근무조건이나 ...

  • 스타게이트 코리아[Stargate Korea]

    스타게이트 코리아는 2025년 10월 1일, 삼성전자·SK하이닉스·SK텔레콤 등 주요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