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BCG매트릭스

[BCG Matrix]

BCG 매트릭스는 미국 보스턴컨설팅그룹이 개발한 전략평가 기법이다. 사업전략 수립을 돕기 위한 사고틀이라고 할 수 있다.
'성장-점유율 매트릭스(growth-share matrix)'라고도 부른다.

BCG 매트릭스는 시장 성장률과 상대적 시장점유율이란 기준을 활용한다. 이 두 축을 기준으로 네 개의 영역으로 나눠 사업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해당 사업에 대한 추가 투자와 철수 여부 등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우선 ‘별’로 표시되는 왼쪽 위 영역. 고성장·고점유율을 자랑하는 유망사업 영역이다. 여기에 놓을 수 있다면 수익성과 성장의 기회가 많은 사업부문인 만큼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확장해야 한다.

다음은 ‘캐시카우’로 오른쪽 아래 ‘별’ 밑 영역이다. 현금흐름에 도움이 되는 ‘자금원천’ 사업으로 보면 된다. 점유율은 높고 성장성은 떨어진다. 충분히 성장한 시장이므로 새로운 투자금은 필요 없고, 현재 상태를 유지하면서 미래를 도모하도록 경영한다.

‘개’로 표시되는 왼쪽 아래는 저성장, 저점유율 사업 영역이다. 점유율도 낮고 성장 가능성도 낮은 사업군이다. 혹시 이런 사업군이 있다면 하루빨리 철수해야 한다.


왼쪽 상부 ‘물음표’ 영역에는 고성장, 저점유율 사업을 놓는다. 성장률은 높지만, 점유율이 낮아 앞으로 많은 비용과 투자가 뒤따라야 하는 사업이다.

상황에 따라 오른쪽 위의 ‘스타’ 사업으로 발전할 수 있다. 그러나 자칫 철수가 시급한 ‘개’ 사업으로 전락할 수 있는 위험성도 농후하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 BPS

    기업의 총자산에서 총부채를 뺀 것이 자기자본인데 여기서 무형자산, 이연자산 및 사외유출분(...

  • BYOD[Bring Your Own Device]

    개인 소유의 노트북, 태블릿PC, 스마트폰 같은 단말기를 업무에 활용하는 것. 기업 입장에...

  • BOP[Bottom of Pyramid]

    ''피라미드의 맨 밑바닥'',즉 소득계층의 최하위에 있는 연간소득 3,000달러 미만의 저...

  • B1-B 랜서[B-1B Lancer]

    B-1B는 B-52, B-2 ‘스피릿’과 함께 미국의 3대 전략 폭격기로 꼽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