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적으로 중요한 글로벌 대형 금융회사
[Global Systemically Important Financial Institute, G-SIFI]전 세계 금융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주요 금융기관을 말한다. 2011년 11월 4일 주요 20개국(G20) 산하 금융안정위원회(FSB)가 전 세계 29 대형은행을 G-SIFIs로 선정했다.
G-SIFI 선정기준은 △다양한 국가에 진출해 있을 것(글로벌 활동성) △전세계 은행 자산총액 대비 비중이 클 것(규모) △다른 금융회사들과 연계도가 높을 것(상호연계성) △사업구조·영업활동 복잡성이 클 것(복잡성) △대체가능성이 낮을 것 등이다.
FSB는 이 평가기준들을 활용해 29개 G-SIFI를 4개 그룹으로 분류해서 1.0~2.5%의 추가자본 적립의무를 부과하기로 했다. 또 이 중 가장 위험도가 높은 추가자본 2.5% 적립 그룹이 덩치를 더 키우는 등 시스템 영향을 확대할 때는 추가자본 적립율을 1.0%포인트 높여 3.5%씩 더 쌓도록 했다. 추가자본은 보통주 자본이어야 한다.
글로벌 SIFI로 지정되면 추가자본 적립 외에도 해당 금융회사 정리시 채권자가 손실을 분담(bail-in)해야 하고 회생·정리방안 등 비상계획을 항상 마련해 놓아야 하는 등의 의무가 부과된다. 추가자본 적립은 2016년부터 단계적으로 실행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