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달러 패권

[dollar hegemony]

미국 달러가 국제 무역과 금융에서 지배적인 통화로 사용되어 국제 금융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이를 통해 미국은 경제적,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으며, 다른 국가들은 달러로의 환전을 거치지 않으면 거래가 어렵게 된다.

달러 패권은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의 급부상과 함께 시작되었다. 미국은 전쟁으로 인해 큰 경제적 타격을 입었지만, 다른 국가들은 그보다 더 큰 피해를 입었다. 이로 인해 미국은 세계 경제의 중심지로 부상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미국 달러는 기축통화의 지위를 획득하게 되었다.

달러 패권은 미국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미국은 달러를 발행하여 무역 적자를 메우는 등의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으며, 또한 달러를 통해 다른 국가들에게 경제적 압력을 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은 다른 국가들에게 미국 달러로의 거래를 강요하는 등의 방식으로 경제적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하지만 달러 패권은 미국에게도 일정한 위험을 안고 있다. 미국 경제가 위기에 처한다면 달러의 가치가 하락할 우려가 있으며, 이로 인해 다른 국가들은 미국 달러를 사용하지 않게 될 수 있다. 게다가 미국이 달러를 통해 경제적 압력을 가하는 것이 점차 어려워질 가능성도 있다.

달러 패권이 러시아 제재를 계기로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러시아는 미국이 주도하는 국제은행 간 통신협회(SWIFT) 결제망에서 퇴출당했다. 이에 맞서 러시아는 중국과 함께 달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협력하며 달러 패권 체제에 균열을 내고 있다.

2022년 러시아는 중국과 액화천연가스(LNG) 거래 시 절반은 위안화, 절반은 루블화로 결제하기로 합의했다. 러시아는 탈달러화·SWIFT 배제에 대한 대안으로 중국 위안화 국제 결제 시스템(CIPS) 사용 비율을 높이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중국으로 수출하는 원유 일부에 대해 위안화 결제를 허용하는 방안을 중국과 적극적으로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우디아라비아가 기존 시스템인 ‘페트로 달러’ 체제를 깨고 ‘페트로 위안’이라고 불리는 위안화 결제 및 위안화 표시 원유 선물거래 허용을 고려 중인 이유는 중국이 자국의 최대 원유 수입국이자 군사·경제적 지원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위안화 국제화를 노리는 중국도 적극적으로 달러 패권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최근 상하이협력기구(SCO) 회의에서 회원국 간 독자적 지불 및 결제 시스템 개발을 제안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5월 특별인출권(SDR) 구성 통화에서 위안화가 차지하는 비율을 10.92%에서 12.28%로 상향 조정했다. 블룸버그는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달러 강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SDR 통화 바스켓에서 위안화의 비율이 높아진 것을 주목할 만하다고 분석했다.

  • 대량 살상무기 확산방지 구상[Proliferation Security Initiative, PSI]

    핵무기, 생화학무기 등 대량 살상 무기와 그 운반수단(미사일)의 불법적인 거래를 통한 확산...

  • 담배꽁초 투자[Cigarette butt investing]

    회사의 장부가치보다도 주가가 저평가된 초저렴한 종목을 발굴하는 투자 방식을 의미한다. 이 ...

  • 도시 재생 사업[urban regeraton]

    신도시 위주의 도시 확장에 따라 발생하는 도심 공동화를 극복하고 침체된 도시 경제를 개선하...

  • 동위효소분석

    생물체의 여러 가지 대사 기능을 조절하는 효소들 중 똑같은 기능을 지닌 효소들을 동위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