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샤힌 프로젝트

[Shaheen Project]

에쓰오일은 9조2천580억원을 들여 울산 온산국가산업단지 내에 스팀 크래커를 비롯한 대단위 석유화학 생산 설비를 건설하는 프로젝트.

샤힌 (shaheen·매의 아랍어) 프로젝트는 단일 사업으로는 사상 최대 규모의 외국인 투자 프로젝트다.

에쓰오일은 2022년 11월 16일 이사회를 열고 샤힌 프로젝트 최종투자결정(FID)을 의결했다.

세계 최대 규모로 정유·석유화학 '스팀 크래커'(기초유분 생산설비)를 구축해 석유화학 비중을 생산물량 기준 현재의 두 배로 확장한다는 청사진이다.

샤힌 프로젝트는 2018년에 5조원을 들여 완공한 1단계 석유화학 프로젝트의 후속 사업이다.

연간 최대 320만t의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할 전망이다. 2026년 완공할 예정이다.

샤힌 프로젝트의 하나로 구축되는 스팀 크래커는 세계 최대 규모로, 원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나프타와 부생가스 등을 활용해 에틸렌, 프로필렌 등의 화학제품을 생산한다. 스팀 크래커는 아람코가 개발한 첨단 TC2C(Thermal Crude-To-Chemicals) 기술을 세계 최초로 적용할 예정이다. 정유 공장에서 나오는 저렴한 가격의 중유 제품을 화학제품 원료로 전환하는 공정이다. 샤힌 프로젝트는 TC2C 기술을 통해 저렴한 가격에 원료를 조달하는 만큼 가격 경쟁력이 여타 설비에 비해 높다는 평가가 나온다.

  • 스마트 오피스

    직원들이 주거지 근처에서 원격 근무할 수 있는 전용사무실로 화상회의시설, 육아시설 등이 갖...

  • 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

    수면(sleep)과 경제(economics)를 결합한 말로, 수면을 보조해주는 기능성 침구...

  • 생존자권[survivorship]

    자산에 관심이 있는 다른 사람보다 더 오래 생존하였다는 이유에 의해서 자산에 대한 권리가 ...

  • 상환주식[redeemable stock]

    원금이 상환된다는 점에서 사채와 비슷한 특수 형태의 주식으로서 배당우선의 특혜가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