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린데

[Linde PLC]

글로벌 1위 산업용 가스 기업이자 수소 대장주.

독일 기업으로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되어 있는 린데는 세계 유일의 턴키(설계, 시공 일괄 입찰) 수소업체다.
수소생산부터 저장,운송, 유통, 충전 등 수소 밸류 체인 내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 세계에 200개 수소충전소와 80개 수소 전기분해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효성중공업과 세계 최대 액화 수소 공장을 짓고 있다.


○140년간 기술혁신 주도

린데는 1879년 독일 공학자인 칼 본 린데(Carl von Linde)가 창립했다. 처음 맥주용 냉장고를 파는 기업으로 출발했다. 이후 1895년 공기를 냉각해 액화시키는 방법을 개발했고, 1902년에는 공기에서 산소를 분리해 액화산소를 만드는 수준까지 기술을 발전시켰다. 액화산소를 산업용으로 대량 생산한 것은 린데가 처음이었다.


액화산소를 기반으로 린데는 급성장했다. 1907년 미국에 공장을 설립해 큰 성공을 거뒀다. 동시에 각종 산업용 가스 사업에 진출하면서 사업의 기틀을 다졌다. 수소기술 연구를 시작한 것도 1906년 무렵이다. 2차 세계대전 기간에는 나치로부터 전략기업으로 지정돼 미사일 등의 무기와 강제수용소 가스실을 건설하는 데 동원됐다.

2차 세계대전 기간 린데의 미국 공장은 미국 정부에 압류돼 군용 공장으로 사용됐다. 세계 첫 번째 원자폭탄을 만드는 데 사용된 우라늄이 미국 뉴욕주 토나완다에 있는 린데 공장에서 생산됐다. 2차 세계대전 기간 생산시설이 대부분 파괴됐지만, 서독의 경제발전으로 산업용 가스와 산소 수요가 급증하면서 린데의 사업도 빠르게 정상화됐다.


1955년에는 세계에서 첫 번째로 핵발전소를 건설했다. 1964년에는 서독에 세계 최대 액화산소 공장을 세웠고, 1970년에는 미국에 세계 최대 암모니아 합성 공장을 지었다. 이후 사업 확장과 인수합병(M&A)을 통해 몸집을 불렸다. 2018년에는 미국 프렉스에어와 합병하면서 세계 최대 산업용 가스 기업이 됐다. 현재 산소, 질소, 이산화탄소, 헬륨, 아르곤 등 산업용 가스를 다양한 산업군에 공급하고 있다.


○미래 성장동력은 수소

미래 먹거리인 수소 시장도 선점하고 있다. 산업용 가스로 벌어들이는 안정적인 이익을 수소에 투자하면서 성장하는 구조다. 린데의 매출 비중은 제조업 정유화학 철강금속 등 경기민감 업종이 60%, 헬스케어 음식료 전기전자 등 수요가 지속적인 업종이 40%다. 전체 매출 가운데 10~20년 단위 장기계약이 22%에 달한다.


수소 기업으로서의 장점은 규모와 기술력이 세계 최고라는 것이다. 린데는 세계에서 200개의 수소충전소를 운영하고 있고, 보유한 수전해 수소 공장도 80개가 넘는다. 수전해란 물을 전기분해해 친환경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을 말한다. 플랜트 구축 경험이 풍부해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에 유리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세계 수소 사업에도 관여하고 있다. 2021년 6월에는 효성화학 울산 용연공장 부지에 세계 최대 액화수소플랜트 공장을 착공했다. 2023년부터 효성중공업과 한국에 연간 1만3000t의 액화수소를 공급하겠다는 목표다. 2020년 10월에는 영국 수전해 기업인 ITM파워 지분 20%를 인수하고 조인트벤처(JV)를 설립했다.

프랑스 열차제조업체 알스톰과는 세계 최초 수소열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르면 2022년 알스톰이 개발한 14대의 수소열차가 독일에서 공식 운행된다. 린데는 열차용 수소충전소 건설과 수소 공급을 맡았다.

수소경제의 궁극적 연료인 그린수소에서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린수소란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에서 나온 전기로 물을 분해해 만든 수소를 가리킨다. 그린수소는 비용의 80%가 재생에너지를 통한 전기생산 비용이다. 린데는 재생에너지 공급사를 미리 확보하는 방식으로 그린수소의 원가를 낮추고 있다.

  • 락업 옵션[lock-up option]

    우호적 3자에게 자사 또는 자사의 일부를 평가액 또는 시가보다 낮은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 리얼옵션[Real Option]

    기업이 특허권등 배타적 권리나 핵심기술, 판매망 등을 이용, 미래에 획득할 수 있는 전략적...

  • 루이 바슐리에[Louis Bachelier]

    프랑스의 물리학자로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최초의 학자다. 주식시장은 브라운...

  • 룽먼발전소

    타이베이시 외곽 해안가에 자리잡은 대만의 네 번째 원자력발전소로 가장 앞선 기술인 3세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