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불예금
[demand deposit]요구불 예금은 상업 은행의 요구불 계좌에 보관된 자금으로, 예금자가 언제든지 조건 없이 인출할 수 있는 유동성을 가진 금융 상품이다.
이 예금은 현금과 유사한 성격을 지니며, 국가의 협소하게 정의된 통화 공급의 대부분을 형성한다.
또한, 총 통화량의 구성 인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요구불 예금의 가장 큰 특징은 예금자가 원할 때 언제든지 예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청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유동성 덕분에 통화성예금으로 불리며, 예금 인출이 자유로운 대신 이자율이 거의 없거나 매우 낮다. 이는 금융기관이 요구불 예금으로 자금을 조달할 때 운용의 불안정성이 높기 때문이다.
반면, 지급준비율이 높아 금융기관의 자금 결제 수단으로 사용되며, 경제 활동의 안정성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와는 달리 정기예금은 이자율이 높지만 일정 기간 동안 예금 인출이 제한되는 반면, 요구불 예금은 유동적이기 때문에 즉각적인 금융 거래를 필요로 하는 개인과 기업에게 필수적인 금융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
온실가스 배출 원단위
기업의 생산활동에서 발생되는 온실가스 총 배출량을 기업의 매출액으로 나눈 단위. 기준 단위...
-
우모족[UOMO]
20대 후반에서 30대에 이르는 기혼남성 중에 패션에 관심이 많고 미혼처럼 보이는 사람들을...
-
에너지 자립도
국내에서 소비하는 에너지 총량에 대하여 신·재생에너지 등 국내 생산에너지량 및 우리나라가 ...
-
언아웃 방식[earn-out]
쉽게 말해서 벌어서(earn) 나누는 방식이다. 미래에 발생하게 될 수익을 판 사람과 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