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엑스알피

[XRP]

엑스알피는 2009년 간편 송금을 목적으로 개발된 결제 프로토콜로, 2012년 오픈코인(OpenCoin) 설립과 함께 가상자산으로 발행되었다.

이후 오픈코인은 사명을 리플(Ripple)로 변경하였으며, 현재 리플사는 블록체인 기반 결제 솔루션과 금융 인프라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활동하고 있다. 화폐 단위는 XRP이며,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달리 채굴이 불가능하다.

엑스알피는 리플사가 운영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인 리플넷(RippleNet) 내에서 송금 수수료로 사용되며, 송금 처리 시간은 3~4초로 비트코인보다 월등히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속도와 비용 측면에서 강점을 지니고 있어 국제 금융 거래에 적합한 자산으로 평가되며, 이러한 특성을 기반으로 전 세계 100개 이상의 금융기관이 리플과 송금 협약을 체결하였다.

엑스알피는 RTXP(리플 트랜잭션 프로토콜)을 활용해 송금 시스템을 구축하며, XRP 레저 합의 프로토콜을 통해 거래 완결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한다. 이를 통해 국경 간 송금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엑스알피는 2017년 5월 한국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 상장되었으며, 알트코인(비트코인 이외의 가상자산)으로 분류된다.

관련어

  • 열돔 현상[heat dome]

    상공의 고기압이 뜨거운 공기를 밀어 내려와 돔 형태를 만들고 지면에 열을 가두는 현상을 뜻...

  • 여행수지[travel balance, tourism balance]

    여행수지는 국내 여행자가 해외에서 지출한 금액과 외국인 여행객이 국내에서 지출한 금액의 차...

  • 일회성 추가 암호[one time password]

    사용자만이 암기하고 있는 비밀 값에서 파생되는 일회성 인증 코드를 이용한 인증 방식으로 기...

  • 외환스왑거래[foreign-exchange swap]

    환리스크의 회피, 결제일 조정, 금리차익거래 등을 위해 거래방향이 서로 반대되는 현물환거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