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어쇼어링
[nearshoring]기업이 생산 및 서비스를 위한 업무를 이전할 때, 본국과 가까운 인근 국가로 이전하는 것을 말한다.
니어쇼어링은 오프쇼어링(Offshoring, 생산 시설을 해외로 이전하는 것)과 리쇼어링(Reshoring, 생산 시설을 본국으로 다시 이전하는 것)의 중간 형태로, 기업이 본국과 가까운 지역에서 생산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운송비와 시간을 절약하고, 본국의 노동력과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니어쇼어링은 코로나19 이후 공급망 불안이 심화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세계 각국은 공급망 안정을 위해 니어쇼어링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와 니어쇼어링은 멕시코, 베트남, 인도네시아, 인도 등의 국가로 몰리고 있다.
하지만 니어쇼어링은 다른 기업도 니어쇼어링을 할 수 있어 경쟁이 심화될 수 있고, 현지의 노동 비용이 원거리 아웃소싱 비용보다 높을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
니프티 나인[nifty nine]
2015년 미국 투자자들의 자금이 몰린 9개 우량주를 말한다. 페이스북 아마존 넷플릭스 구...
-
낙태선박
네덜란드의 급진적 낙태옹호단체인 ''위민온웨이브스(WoW)'' 대표이며 의사인 레베카 곰퍼...
-
농어촌상생협력기금
2015년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국회 비준 당시 농민들의 반발이 거세자 여·야·정이...
-
네거티브 리스트 제도[negative list]
외국인 투자금지 업종만 규정하고 나머지 업종은 무조건 투자를 허용하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