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당뇨병

 

혈액 속 포도당 농도가 높아져 소변과 함께 배출되는 질환이다. 포도당은 탄수화물의 기본 성분이다.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위장에서 포도당으로 바뀐 뒤 혈액으로 흡수된다. 이렇게 흡수된 포도당이 세포에서 작용하려면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하다. 인슐린이 모자라거나 성능이 떨어지면 포도당이 혈액에 쌓인다.
당뇨병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한다. 부모가 모두 당뇨병이면 자녀에게 당뇨병이 생길 확률은 30% 정도다. 한쪽 부모만 당뇨병일 때는 15% 정도 비율로 자녀에게도 당뇨병이 생긴다. 부모와 자녀는 같은 식습관을 공유한다. 유전적 요인은 물론 환경적 요인의 영향도 크다.

대표적 환경 요인은 비만이다. 비만하면 인슐린을 더 많이 필요로 한다. 이 때문에 인슐린을 만드는 췌장이 과부하 상태가 되고 자연히 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당뇨병으로 이어질 위험이 높다. 대개 성인 당뇨병이라고 부르는 2형 당뇨병이다. 이 때문에 비만을 유발하는 모든 생활습관은 당뇨병의 위험 요인이다. 운동을 많이 하지 않으면 살이 찌고 근육량이 부족해진다. 당뇨병 위험은 높아진다.

스트레스도 당뇨병의 원인 중 하나다. 스트레스를 오랫동안 많이 받으면 부신피질 호르몬 분비가 늘어난다. 이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져 당뇨병 위험이 커진다. 인슐린과 글루카곤 호르몬에 문제가 있어도 당뇨병이 생긴다. 소화기에 염증이 있으면 면역력과 당 대사 능력이 떨어져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평소 복용하는 약 때문에 당뇨병이 생기기도 한다. 부신피질 호르몬제, 이뇨제, 경구용 피임약, 소염진통제, 갑상샘 호르몬제 등을 오래 사용하면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당뇨병이 생기면 갈증이 심해져 물을 많이 자주 마시는 다음(多飮), 소변을 자주 보는 다뇨(多尿), 허기 때문에 음식을 자주 많이 먹는 다식(多食) 등의 증상을 호소한다. 피로감을 느끼고 별다른 이유 없이 체중이 줄어드는 것도 당뇨병의 증상이다. 이 같은 증상이 있으면 혈당검사를 한다. 8시간 동안 열량을 섭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재는 공복 혈당이 126㎎/dL 이상이거나 식후 2시간 혈당이 200㎎/dL 이상이면 당뇨병으로 진단한다. 표준 포도당 부하검사도 당뇨 진단에 활용한다. 아침 공복에 피를 뽑은 뒤 포도당 75g을 먹고 1시간 뒤와 2시간 뒤 각각 혈당을 잰다. 2시간 뒤 혈당이 200㎎/dL을 넘으면 당뇨병이다. 최근 2~3개월간 평균 혈당을 알아보는 당화혈색소 검사에서 수치가 6.5%를 넘어도 당뇨병으로 진단한다.

갑작스러운 식습관이나 배뇨 습관 변화가 당뇨병의 대표 증상이지만 아무런 증상이 없는 환자도 있다. 따라서 당뇨 고위험군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40세 이상이고 비만한 사람, 가족이나 가까운 친척 중 당뇨병이 있는 사람, 다뇨 다음 다식 갈증 피로감 체중감소 등이 있는 사람은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고혈압 췌장염 내분비질환 담석증 등을 앓고 있는 환자도 마찬가지다.
2형 당뇨병은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식단을 조절하거나 근육을 키우는 운동만으로도 증상이 좋아진다. 혈당수치가 잘 조절되지 않으면 약을 먹는다. 혈당을 떨어뜨리는 약을 처음 복용하고 이 약으로도 혈당 수치가 회복되지 않으면 인슐린 주사제를 사용해야 한다. 약물 치료를 하면서 식단을 조절하고 운동해야 한다.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운동과 식습관 관리가 중요하다. 당뇨병이 있으면 혈관이 망가지기 쉽다. 이 때문에 심장마비, 뇌졸중, 황반변성, 당뇨발, 신장질환 등 다양한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높아진다. 몸속 지방을 줄이기 위해 근육을 키우는 운동을 해야 한다. 운동 효과는 1~3일 정도 지속된다. 최소 2~3일마다 운동해야 하는 이유다. 하루 30~40분 정도, 1주일에 3~5번, 한 주에 150분 정도는 채워야 한다.
당뇨병 환자는 운동 중 저혈당에 빠질 위험이 있다. 사탕, 초콜릿 등을 항상 소지하고 다녀야 한다. 운동 전 혈당이 100㎎/dL 이하로 낮으면 탄수화물이 든 간식을 미리 먹는 것이 좋다. 추운 날 운동하면 흘린 땀이 급격히 식고 혈압이 올라가면서 심혈관 질환 위험이 높아진다. 가급적 실내운동을 하는 등 체온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 동력집중식 열차

    동력원이 맨 앞쪽과 뒤쪽의 전동차량에만 달려 있는 열차. 동력원이 있는 두 칸의 기관차에는...

  • 도서국가연합[The Alliance of Small Island State, AOSIS]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의 상승으로 존폐의 위협을 받고 있는 작은 섬나라들의 연합체. 투발...

  • 도매매[drop-shipping]

    재고없는 쇼핑몰 창업을 도와주는 서비스. 해외에서는 ‘드롭시핑(dropshippin...

  • 다운시프트족[downshifts]

    지금까지 눈코 뜰새없이 바쁘게 살아온 삶의 속도를 늦추고 느긋하게 삶을 즐기려는 사람들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