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팰컨 헤비

[Falcon Heavy]

괴짜 억만장자이자 미국 전기차 회사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민간우주회사 스페이스X가 만든 대형 로켓이다. 높이 70m, 폭 12.2m, 중량 1421톤이며 2단 로켓으로 2개의 보조로켓을 부착한다., 팰컨 헤비는 2024년까지 화성에 인류를 보내겠다는 머스크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개발된 대형 로켓이다. 스페이스X는 팰컨1부터 시작해 재활용 로켓 팰컨9을 운영하고 있다. 2017년 팰컨9을 18차례 발사해 모두 성공했다. 하지만 팰컨9은 인공위성을 지구저궤도(LEO)에 올리거나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보급품을 실어나르는 수준에 머문다. 달이나 화성 같은 더 먼 심우주 탐사에는 한계가 있다.

팰컨 헤비 로켓은 2017년 스페이스X가 공개한 대형 팰컨로켓(BFR)이나 미국 정부가 개발하는 차세대 발사체인 스페이스론치시스템(SLS)보다는 탑재량이 적다. 하지만 이들은 아직 개발 중이거나 구상 단계라서 사실상 달탐사에 나선 새턴V 이후 가장 강력한 로켓으로 손꼽힌다.
팰컨 헤비는 지구상 가장 강력한 로켓으로 27개 엔진을 장착했다. 제트 여객기 18대를 합쳐놓은 것과 맞먹는 힘을 낸다.

승객과 짐, 연료를 가득 채운 보잉 B747 여객기 한 대를 우주 궤도에 쏘아올릴 수 있는 수준이다. 쉽게 환산하면 코끼리 13마리를 한꺼번에 우주로 실어나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새턴V는 코끼리 33마리, SLS는 30마리를 실어나른다.

스페이스X는 2018년 1월 25일 케네디우주센터 39A 발사대에서 팰컨 헤비 로켓의 시험 연소 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

팰컨 헤비 로켓에는 위성이나 탐사선 대신 특별한 화물이 실려 있다. 머스크가 이끄는 테슬라에서 생산한 빨간색 전기스포츠카 로드스터다. 팰컨 헤비에 실려 우주로 향한 이 전기차는 태양과 화성 주위를 잇는 타원 궤도를 돌 예정이다.

  •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

    질문이나 문제 제시 방법(틀)에 따라 사람들의 선택이나 판단이 달라지는 현상으로 특정 사안...

  • 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 HCHO]

    가장 간단한 분자구조를 가진 알데히드로 발암성 물질. 실내 공기를 오염시키는 휘발성 유기화...

  • 파머징[Pharmerging]

    세계 의약품 시장에서 급속한 성장세를 나타내는 국가들을 뜻하는 신조어로 의약품을 뜻하는 '...

  • 포트[port]

    포트는 대형 컴퓨터와 일반 이용자들을 연결해주는 일종의 접속구이자 정보의출입구 역할을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