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원더랜드

[Wonderland]

과학저술가이자 미디어 전문가인 스티븐 존슨(Steven Johnson이 놀이와 재미가 인류의 삶을 어떻게 바꿔왔는지를 추적한 책이다.

그가 2014년 낸 저서 《우리는 어떻게 여기까지 왔을까》의 속편이다. 현대사회를 이끈 여섯 가지 혁신을 다뤘다. 음악과 패션, 맛, 오락 등 즐거움과 재미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과거의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기술과 혁신이 탄생했다는 주장이다.

대량 소비사회의 시작이 된 백화점도 지금의 테마파크와 같은 원더랜드로 시작했고, 이후 정가제와 신용결제 서비스 도입에 힘입어 초대형 쇼핑몰과 도시 발전의 매개체가 됐다. 영화, 컴퓨터와 인공지능, 로봇의 탄생 역시 거슬러 올라가면 새로운 재미를 추구하려는 도전이 있었다.

재미는 인류의 삶을 바꾼 위대한 아이디어를 낳았다. 그동안 우리는 놀이와 즐거움의 가치를 과소평가했다.

미래 기술이 어떻게 발전하고, 인류가 어떤 삶을 누릴지 알고 싶은 사람은 인간이 노는 방식에 주목해야 한다. 알려지지 않았던 놀이의 역사를 추적해 밝혀낸 저자의 결론이다.

관련어

  • 양성생계부양자모델

    부부가 모두 일을 해 돈을 벌고, 각자 세금을 내며, 연금을 포함한 각종 복지 수급도 각자...

  • 인베스트먼트 뱅킹[investment banking]

    자본시장에서 기업 및 정부, 정부투자기관 등의 자금조달을 중개하는 인수업무를 중심으로 기업...

  • 유보임금[reservation wage]

    노동자가 고용을 통해 최소한으로 받고자 하는 임금 수준을 말한다. 한편, 기업이 노동자를...

  • 위치지시용무선표지설비[Emergency Position Indicating Radio Beacon, EPIRB]

    선박 침몰 시 일정 수압이 가해지면 자동으로 이탈장치가 풀리면서 수면 위로 부상해 조난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