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로테크

[Lawtech]

로테크는 법(Law)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용어로, 법률 분야에 빅 데이터, 머신 러닝, 인공지능과 같은 정보기술(IT)을 융합한 기술이다.

로테크에는 스타트업들이 많이 참여해 법률 시장에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이미 일부 기업들은 상당한 수준의 로테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 대형 법무법인인 베이커 앤드 호스테틀러사는 캐나다대 토론토 출신들이 개발한 법률 자문 솔루션인 `로스'를 채택하고 있다. 로스는 IBM의 인공지능 시스템인 ‘왓슨’에 기반 하고 있다. 왓슨은 사람의 언어(일명 자연어)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에게 말하듯이 질문하면 왓슨은 이를 이해하고 보유한 데이터를 분석해 해답을 제시한다.
로스는 왓슨과 마찬가지로 자연어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 언어를 이해할 수 있다.
그래서 법률 회사 직원들은 사람에게 말하듯이 법률적 질문을 하면 로스는 관련 법 조항과 과거 판례 및 2차 자료 등을 분석해 답변을 해준다. 특히 로스는 1초에 10억 장의 문서를 분석할 수 있어 여러 명의 변호사들이 수시간 동안 분석한 법률 자료보다 매우 뛰어나다.

로테크는 IT를 활용해 누구나 법률 지식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로테크가 발전하게 될수록 판사나
변호사의 고유 전문성이 사라지게 되고 전문직에서 일반직으로 변화될 것으로 보인다.

  • 리걸헤븐[legal haven]

    국제적인 기업이 세법상 유리하게 영업할 수 있는 나라나 지역을 말한다.

  • 로스컷[loss cut]

    주식이나 외환, 파생상품 등에 투자했을 경우 시장가격이 매입단가보다 일정 비율 아래로 떨어...

  • 리디노미네이션 해외사례

    2005년 들어 리디노미네이션을 추진한 국가들의 성패 여부는 극명히 엇갈렸다. 새로운 화폐...

  • 리스크 식별[risk identification]

    어떤 리스크가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결정하고 리스크의 특징들을 문서화 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