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게이미피케이션

[gamification]

게임의 요소와 원리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참여와 몰입을 유도하는 기법이다. 게임의 재미와 보상을 통해 사용자의 동기를 부여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을 즐겁게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인기를 끌면서 교육, 마케팅, 헬스케어, 업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사용자의 학습과 성장, 마케팅 효과, 건강 관리, 업무 효율 향상 등에 도움을 준다.

게임의 요소를 적절하게 활용해야 하며 사용자의 개인정보 보호와 윤리적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 게임 셧다운 제도

    장시간 게임에 몰두하는 등 게임 과몰입(중독)을 막기 위한 장치. 일정 시간 게임을 못하도...

  • 기술무역[technology trade]

    기술 및 기술서비스와 관련된 국가 간 상업적 거래를 말한다. 특허 판매 및 사용료, 발명,...

  • 기술파급효과

    기업의 연구개발 노력 결과로 다른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혜택을 누리는 현상. 냉전시기...

  • 공학교육인증 기준

    교육목표, 학습성과와 평가, 전공학점, 학생관리, 교수진, 교육환경, 교육개선 및 자료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