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사전

VoLTE

[voice over LTE]

4세대(4G) 이동통신인 롱텀에볼루션(LTE)망을 이용해 음성통화를 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기존 LTE 방식으로는 데이터 송수신에만 LTE를 이용하고 음성은 3G망을 이용했다. 즉 스마트폰이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는 LTE망을 이용하다가 음성통화 신호가 오면 이를 끊고 3G망으로 전환하는 방식이었다.

VoLTE 서비스는 음성을 데이터 패킷으로 바꿔서 전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사용시간이 아니라 데이터 사용량 단위로 요금을 부과하게 된다. 전송 속도가 빨라진 4세대 이동통신(LTE)에서는 음성, 데이터 구분 없이 데이터를 일정 크기의 패킷으로 잘라 송수신하는 기술을 이용해 네트워크 운영을 최적화할 수 있다.

이동통신사들은 2012년 7월부터 자사 가입자 간 통화에 VoLTE를 먼저 도입했으며 2015년 6월 말부터 일부 가입자를 대상으로 시범서비스를 시작하고 2015년 11월에는 전체 LTE 가입자로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VoLTE가 상용화되면 음성통화 도중 영상통화로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다. 3G 서비스보다 8배 이상 해상도가 높은 고화질(HD) 영상통화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이동통신사들은 이르면 2015년 연말부터께 VoLTE 서비스를 이용해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TV 등에서도 전화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는 등 VoLTE 특화 서비스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서로 다른 이통사 간 VoLTE를 상용화하는 것은 전 세계 국가 중 한국이 처음이다.

  • V2X모듈

    도로에 존재하는 다양한 상황을 자동차가 실시간으로 전달받을 수 있도록 하는 부품이다. 다른...

  • VDI[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중앙에서 가상화로 동작하는 서버의 자원을 활용해 사용자별로 가상의 데스크탑과 데이터 저장공...

  • VCP[VISA cloud-based payments, VCP]

    카드정보를 카드사 서버에 저장한 뒤 결제 때마다 가상 카드정보와 암호화 키를 회원 스마트폰...

  • VM[virtual machine]

    휴대전화에서 콘텐츠나 애플리케이션을 단말기 내에서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가상머신...